뷰페이지

“대규모 촛불집회 충격…민주주의 긍정적 생각”

“대규모 촛불집회 충격…민주주의 긍정적 생각”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6-12-23 22:52
업데이트 2016-12-23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영호 전 北공사, 정보위 출석

“김정은 핵보유국 인정받은 후 대화”
국정원 “풍계리 언제든 핵실험 가능”


탈북 엘리트의 첫 외출
탈북 엘리트의 첫 외출 탈북 뒤 지난 8월 귀순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23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기 전 대기실로 향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지난 8월 귀순한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가 23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촛불집회가 광화문 등에서 대규모로 일어나는데도 국가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태 전 공사는 이날 정보위원들과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한국의 장단점을 이야기해 보라”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고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이완영·더불어민주당 김병기·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전했다.

태 전 공사는 “국회 청문회에서 어제의 권력자들을 상대로 예리한 질문을 하는 것에 대해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며 “권력을 가진 정부를 주시하고 비판하는 게 남한 사회의 장점이라고 본다. 그것이 대한민국의 발전 동력 아니냐”고 말했다. 한국의 단점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고 김 의원이 전했다.

태 전 공사는 또 북한 정세와 관련해 “내년 7월 당 대회에서 파키스탄과 인도식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는 게 김정은의 방침”이라며 “인정받은 후에 국제적 대화를 해서 문제를 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대선이 있고 미국에는 정권 초반인 2017년 말, 2018년 초가 그 적기라고 본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 전 공사는 신변 안전에 대해 우려하는 기색은 없었으며, 앞으로 경찰에서 신변을 보호할 예정이라고 여야 간사들이 전했다.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 출석한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북한은 최근 주민의 자유로운 반정부 시위 장면이 북한 내부에 확산될 것을 우려해 촛불집회 동영상은 일절 보도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12월 9일 탄핵안 결의를 기점으로 비난 횟수를 일평균 33회에서 19회로 줄였다”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한·미 정세를 고려해 추가 핵실험을 준비 중이며, 군사훈련 참관 중 “청와대를 불바다로 만들겠다”고 위협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3번 갱도는 언제든지 추가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면서 “김정은은 우리나라 후방 침투부대인 특수작전부대를 방문했을 때 ‘청와대를 불바다로 만들겠다’며 위협했다”고 말했다. 이어 “12월 들어 김정은은 포병 화력 연습, 청와대 습격 훈련, 군부대 방문, 훈련 참관 등 군사 위주로 활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6-12-24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