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영호 “청문회에서 그렇게 예리한 질문을…신선한 충격”

태영호 “청문회에서 그렇게 예리한 질문을…신선한 충격”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2-23 19:16
업데이트 2016-12-23 1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북 엘리트의 첫 외출… 태영호 정보위 출석
탈북 엘리트의 첫 외출… 태영호 정보위 출석 탈북 뒤 지난 7월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23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기 전 대기실로 향하고 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정보위에서 자신의 망명 경위와 김정은 통치하의 북한 주민의 실상 등을 공개했다. 국가정보원은 이날부터 태 전 공사의 한국 내 사회생활을 허용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태영호 전 주 영국 북한대사관 공사는 23일 “촛불집회가 광화문 등에서 대규모로 일어나는데도 국가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 청문회에서 그렇게 예리한 질문을 권력자들을 상대로 하는 것에 대해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지난 7월 망명 이후 첫 공식 석상인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고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이완영·더불어민주당 김병기·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전했다.

태 전 공사는 이 자리에서 한국 민주주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권력을 가진 정부에 대해 주시하고 비판하는 게 남한 사회의 진짜 장점이라고 본다. 그것이 대한민국의 발전 동력 아니냐”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북한 정세와 관련해서는 “내년 7월 당 대회에서 파키스탄과 인도식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는 게 김정은의 방침”이라며 “한국에 대선이 있고, 미국에는 정권 초반인 2017년 말, 2018년 초가 그 적기라고 본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 전 공사는 신변 안전에 대해 우려하는 기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간사들은 태 전 공사에 대해 신변보호 갑급 대상자이므로 경찰에서 신변을 보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