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 하나도 인정 안 한 우병우

단 하나도 인정 안 한 우병우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12-22 23:28
업데이트 2016-12-23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 국조’ 5차 청문회

‘崔, 대통령에 禹 추천 녹취록’ 공개 “최순실·우병우는 상하관계”
禹 “정윤회 문건 때 崔 존재 알아… 靑 업무일지 사직 후 모두 파쇄”
조 대위 “세월호 당일 의무실 근무” 당초 ‘의무동’ 주장 번복 위증 논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22일 자신을 둘러싼 모든 의혹에 대해 “인정하지 않는다”, “의원님 말씀에 동의하지 않는다” 등으로 전면 부인했다.

이날 국회 ‘최순실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5차 청문회에 출석한 우 전 수석은 ‘비선 실세’ 최순실씨와의 관계에 대해 “(2014년) ‘정윤회 문건’ 사건 때 정씨의 부인이라는 정도로만 알았다. (최씨를) 본 적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최씨가 우 전 수석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추천했다는 증언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우 전 수석의 장모인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이 운영하는 기흥CC 관계자들의 것”이라며 김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우병우를 최순실이 꽂아준 거? 최순실이가 옴과 동시에 우병우가 민정비서관으로 청와대로 들어갔어. 김장자 회장이 그랬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우병우는 최순실 거 다 막아 주고, 골프장 밖에서 상하 관계야”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에 대해 우 전 수석은 “저런 얘기를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4년 아래 후배가 일한 자리에 가는 게 무슨 영전이겠나. 검찰에 계신 분들은 다 아실 것”이라고 반박했다.

우 전 수석은 또 청와대 근무 당시 작성한 업무일지를 사직 후 모두 파쇄했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에서 직접 수기로 쓴 업무일지든, 아니면 생산한 문건이든 가지고 나오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면서 “업무일지를 처음에 한 권을 쓰면 파쇄하고 그다음 권수를 또 쓰고 그랬다”고 했다.

한편 청와대 간호장교로 근무했던 조여옥 대위는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태반·백옥·감초 주사를 (대통령에게) 직접 놓은 이가 조 대위냐”고 묻자 “처방이 있는 한 제가 처치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앞선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청와대 의무동(대통령 전담)에서 근무했다고 했으나 이날 청문회에서는 의무실(직원 담당)에 있었다고 진술해 위증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조 대위는 “당시엔 정확히 기억을 못 했고 청문회를 준비하면서 기억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6-12-23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