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영철 “정윤회 문건에서 최순실 봤냐”…우병우 “기억 안 난다”

황영철 “정윤회 문건에서 최순실 봤냐”…우병우 “기억 안 난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2-22 16:15
업데이트 2016-12-22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답변하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22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5차 청문회에서 우병우(왼쪽) 전 민정수석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미용 시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여옥(대위) 간호장교.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014년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유출 사건이 터졌을 당시 그 문건에서 최순실(60·구속기소)씨에 대한 내용을 봤냐는 국회 청문회에서의 질의에 우병우(49)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정윤회 관련 문건이라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 전 수석은 ‘정윤회 문건’ 파동이 터졌을 당시 민정비서관을 지내고 있었는데, 사건 발생 당시 문건 내용이 아닌 문건 유출자에게 관심이 집중되도록 해 청와대에 유리한 방향으로 사건이 해결되도록 권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2일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5차 청문회에서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이 나라 권력서열 1위가 최순실, 2위가 정윤회 이런 내용이 (정윤회 문건에) 들어가 있는데 (중략) 문건에서 최순실을 봤냐”고 우 전 수석에게 물었다.

그러나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우 전 수석은 “정윤회 관련 문건이라 기억이 안난다”면서 “그것(권력서열 언급)은 부수적인 것이고 제일 핵심적인 것은 정윤회가 식당에서 모여서 (비선 모임을) 한다는 건데, 검찰 수사 결과 허위 문건으로 결론이 났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게 허위면 나머지 부분도 신빙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답했다.

황 의원은 “제대로 된 민정비서관이라면 대통령보다 높은 서열을 가진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엄중하게 파악하고 바로잡았어야 될 것 아니냐”면서 “우병우 증인이 그 사실을 은폐하려 했다. 그렇게 했기 때문에 이 나라가 이렇게 된건데 반성할 생각을 안하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병우 증인이 권력서열 1위은 최순실을 은폐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 전 수석은 “저뿐만 아니라 검찰, 언론 모두 그 당시엔 그 부분에 주목을 안했다”는 선에서 답변을 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