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전권 행사 비대위원장이라면 독배 마실 각오”

유승민 “전권 행사 비대위원장이라면 독배 마실 각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6-12-18 15:19
업데이트 2016-12-18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의장 선출 의원 총회에 참석해 친박 정우택 의원의 선출 결과를 지켜본 뒤,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의장 선출 의원 총회에 참석해 친박 정우택 의원의 선출 결과를 지켜본 뒤,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18일 “당 개혁의 전권을 행사하는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게 된다면 기꺼이 독배를 마실 각오가 돼 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조건부이지만 유 의원이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직 수락을 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단, 유 의원은 “전권을 행사하는 비대위원장이 아니라면 그 어떤 제안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강력한 권한의 비대위원장’이란 조건을 내걸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친박(친박근혜)계와의 공동 비대위원장 제안을 일축한 발언이다.

비주류 비박계인 유 의원이 전권을 쥔 강력한 비대위원장이 된다면 당명 변경, 인적청산 등 재창당 수준의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유 의원이 당 비대위원장직을 맡게될지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분석이다.

새누리당 안팎 계파별 셈법이 복잡한데다 원내대표 경선에서 승리하며 여전히 세를 과시한 친박계의 ‘유승민 비토 기류’가 거세기 때문이다.

친박계는 ‘유승민 비대위원장’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두언 전 의원, 김용태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탈당한 비박계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현직 탈당 의원 모임 전체회의를 열었고, 남 지사는 “친박이 주류인 새누리당 안에서 당 해체와 인적 청산은 애당초 불가능한 것을 모르느냐”고 유 의원을 향한 탈당 제안을 이어갔다.

당에 잔류 중인 비박계인 김무성 전 대표와 나경원 의원은 탈당 쪽으로 무게가 기운 것으로 알려져 당내 투쟁을 더 해보자는 유 의원 측과 미묘한 입장차이를 보이는 중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