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일에 보낸 박근혜 편지.. 내용은?

김정일에 보낸 박근혜 편지.. 내용은?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6-12-18 14:15
업데이트 2016-12-18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유럽코리아재단 이사이던 지난 2002년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위원장을 만나는 모습.
박근혜 대통령이 유럽코리아재단 이사이던 지난 2002년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위원장을 만나는 모습.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02년 방북 이후 인편을 통해 북한과 인편을 통해 편지를 교환했다고 주간경향이 보도했다.

지난 3월 ‘박근혜 유럽코리아재단 이사의 알려지지 않았던 행적’이란 제목으로 박 대통령의 대북 접촉을 담은 유럽코리아재단의 내부 문서를 입수해 보도했던 주간경향은 박 대통령이 인편을 통해 여러 차례 북한에 편지를 보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주간경향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유럽코리아재단 이사 자격으로 김정일 당시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보낸 편지 초안 등이 담긴 하드디스크를 입수했다.

하드디스크엔 박 대통령의 편지 초안 등이 담겼는데 “위원장님께 드립니다. 벌써 뜨거운 한낮의 열기가 무더위를 느끼게 하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위원장님은 건강히 잘 계시는지요? 위원장님을 뵌 지도 3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저에게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지만 위원장님의 염려 덕분에 잘 지내고 있습니다. (하략)”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 편지는 2005년 7월 13일, 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이던 시절 발송됐다고 한다.

편지 끝부분에는 “그동안 유럽코리아재단을 통해서 실천되었던 많은 사업들을 정리해서 문서로 만들었습니다”라고 되어 있다.

여기에서 ‘많은 사업’이란 2002년 박근혜-김정일 평양회동에서 약속했던 ‘보천보 전자악단의 남측 공연’ 및 유럽코리아재단의 ‘평양 경제인 양성소’ 설립 등이다.

편지에서는 “위원장님께서 살펴보시고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로 필요하신 사항들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는 정중한 제안이 쓰여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