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빈손으로 쫓겨난 국회…22일 靑 현장조사 다시 강행키로

빈손으로 쫓겨난 국회…22일 靑 현장조사 다시 강행키로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2-16 19:03
업데이트 2016-12-16 19: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빈손으로 나오는 국회 국정조사 특위
빈손으로 나오는 국회 국정조사 특위 16일 오후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대통령 경호실에 대한 현장조사가 무산된 채 청와대 연풍문을 나서고 있다.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이날 경호실의 거부로 현장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특위)의 대통령경호실 현장조사가 결국 무산됐다. 특위는 5차 청문회가 예정된 오는 22일 청문회를 마치고 현장조사를 다시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조특위 위원장인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16일 청와대 춘추문 앞에서 “대통령경호실의 적극적인 거부로 경호실 현장조사가 사실상 무산됐다”면서 “청와대는 경내 진입을 일절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고 브리핑했다.

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후 청와대를 찾았으나 목적지인 경호동(대통령경호실)에 진입하지 못하고 청와대 연풍문(청와대 공무수행을 위해 외부인의 출입절차를 밟는 건물) 회의실에서 박흥렬 경호실장과 현장조사에 대한 협의를 벌였다.

특위는 경호실에 △경호동 등 청와대 경내에서의 현장조사 △최순실·차은택·김상만·김영재·박채윤 등 ‘보안손님’의 청와대 출입기록 등의 자료 제출 △국회 속기사 참석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박 실장은 이런 요구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경호실 측은 특위 위원들의 경호동 진입을 거부하는 대신 연풍문 회의실의 현장조사를 제안했지만, 특위는 경호동 현장 조사가 아니면 의미가 없다고 현장에서 철수했다.

경호실은 또 연풍문 현장조사가 이뤄진다면 청와대 파견 직원으로 양심선언 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경찰관을 출석시키고, 자료 제출 및 열람 요청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검토 후 제한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조특위 위원들은 22일로 예정된 마지막 청문회 일정 이후 청와대 현장조사를 재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5차 청문회에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