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 정국] ‘370명 구조’ 언론 오보 베낀 정무수석실, 그 보고서 베껴 대통령에게 보고한 안보실

[탄핵 정국] ‘370명 구조’ 언론 오보 베낀 정무수석실, 그 보고서 베껴 대통령에게 보고한 안보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12-14 23:04
업데이트 2016-12-15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이없는 靑세월호 보고

세월호 참사 당시 해양경찰청장과 국가안보실, 대통령 사이에 보고체계가 엇갈리는 과정에서 ‘370명 구조’라는 엉터리 보고가 나왔다는 사실이 드러난 음성 파일이 14일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제3차 청문회에서 공개됐다.

이날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은 참사 당일 오전 11시 4분쯤 청와대 국가안보실 상황실과 해경 관계자와의 통화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통화 내용에 따르면 국가안보실 관계자는 오전에 해경으로부터 물 위에 떠 있던 100여명을 구조했으며, 배는 선실 안에 학생들을 태운 채 선수만 남기고 깊숙이 가라앉아 있는 상황임을 보고받았다. 이날 청문회 증인으로 나온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은 이런 상황이 11시 23분쯤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가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런 절망적인 상황이 당일 오후 1시 13분엔 370명이 구조되고 2명이 사망한 것으로 박 대통령에게 잘못 보고됐다. 이 의원이 김 전 실장에게 “무엇을 근거로 이런 보고를 했느냐”고 묻자, 김 전 실장은 “오후 1시 7분에 정무수석실에서 대통령에게 서면보고를 올린 내용”이라고 대답했다. 정무수석실의 서면 보고는 12시 48분쯤 나온 것으로 보이는 언론의 오보를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이 “추가로 구조될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 않느냐”고 거듭 묻자 김 전 실장은 해경청장에게 확인을 한 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답했다.

결국 당일 현장의 해경에서 국가안보실을 통해 대통령에게 전달돼야 할 보고를 정무수석실에서도 서면으로 했으며, 이를 거꾸로 국가안보실장이 서면을 보고 해경에 확인을 하는 등 청와대가 우왕좌왕한 사실이 입증된 셈이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12-15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