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만, 대통령 ‘비선 진료’ 인정···“자문의 임명 전 대통령 독대 진료”

김상만, 대통령 ‘비선 진료’ 인정···“자문의 임명 전 대통령 독대 진료”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2-14 15:38
업데이트 2016-12-14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상만 “자문의 임명 전 대통령 독대 진료” 인정
김상만 “자문의 임명 전 대통령 독대 진료” 인정 김상만 전 대통령 자문의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3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김상만 전 대통령 자문의(전 차움의원 의사)가 박근혜 대통령 자문의로 공식 임명되기 전에 박 대통령을 진료한 적이 있다고 증언하면서 ‘비선 진료’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대통령의 건강은 곧 국가 안보와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엄연히 대통령 주치의가 있고, 주치의를 통해서 의료 행위가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주치의가 아닌 자문의이면서, 동시에 공식적인 자문의 임명 절차 전에 김 전 자문의가 대통령을 진료한 일은 논란이 될 전망이다.

김 전 자문의가 있었던 차움의원은 박 대통령이 지난 2012년 대선 준비 과정에서도 방문한 적이 있고, 최순실(60·구속기소)씨가 박 대통령에게 쓰일 약을 대리 처방한 곳이기도 하다.

김 전 자문의는 14일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회 국정조사 3차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해 ‘자문의로 공식 위촉되기 전에 박 대통령을 진료했느냐’는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주로 (청와대) 관저에서 진료했다”면서 “임명장은 (2013년) 8월에 받았지만 그 전부터 자문의라고 이야기를 들어서 진료를 봤다”고 밝혔다.

그는 공식 자문의로 임명받기 전에도 박 대통령을 2~3차례 진료했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자문의는 또 자문의로 임명된 뒤에도 박 대통령를 혼자서 진료한 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병석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장 주치의로 있던 당시 주치의나 청와대 의무실장 대동 없이 진료했다는 것이다.

김 전 자문의는 “2014년 9월 서창석 주치의(현 서울대병원장)가 왔을 때는 한 번도 혼자 간 적이 없었지만, 그 전에는 기록을 보니까 그렇지 않은 적이 있더라”라고 말하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독대 진료 사실을 인정했다.

이전에 독대 진료에 대해 말을 바꾼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차움의원을 떠난 지 오래됐고, 제대로 기억이 나지 않아서 그랬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전 자문의는 ‘청와대에 출입할 때 정식으로 인적사항을 모두 기재했느냐’는 질문에 “검문검색은 다 했지만 인적사항 기재는 잘 모르겠다”면서 “(청와대) 부속실에서 사람이 나와서 데려갔다”고 답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