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도발 가능성 커져… 한·미 연합 방위 태세 갖춰 달라”

“北도발 가능성 커져… 한·미 연합 방위 태세 갖춰 달라”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12-13 22:50
업데이트 2016-12-13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국방, 브룩스 연합사령관 회동

“매티스 美국방, 북핵 우선 관심을”
美 “전략자산 전개 등 대응 강구”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과 만나 한·미 동맹의 연속성과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점검했다.

이미지 확대
안보 점검
안보 점검 한민구(오른쪽) 국방부 장관이 1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을 만나 최근 안보 상황과 관련해 대담을 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한 장관과 브룩스 사령관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등 한·미의 전환기적 상황을 북한이 오판해 도발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강력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에 관해 논의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한 장관은 “북한이 한·미의 전환기적 상황을 오판해 언제든 전략적·전술적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함으로써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유사시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춰 달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행정부 전환 기간 한·미 동맹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진행 중인 동맹 현안을 안정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지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했다.

한 장관과 브룩스 사령관은 이 자리에서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최대한 신속히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한 장관과 브룩스 사령관은 사드 배치를 한·미가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데 상호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억제하고 유사시 효과적 대응을 보장하기 위해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포함한 다양한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제임스 매티스 미 신임 국방장관 지명자가 취임하게 되면 북핵·미사일 위협 및 한·미 동맹 현안에 대해 우선적으로 관심을 가져 줄 것을 희망하며, 국방장관 취임 후 조속한 시일 내에 긴밀한 협의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12-14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