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지금의 새누리당, 역사 속에 묻고 새집 지어야”

김성태 “지금의 새누리당, 역사 속에 묻고 새집 지어야”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2-12 14:19
업데이트 2016-12-12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모두발언하는 김성태 국조위원장
모두발언하는 김성태 국조위원장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새누리당 김성태(앞줄 오른쪽) 의원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지난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가결로 새누리당 내홍이 격화되고 있다. 친박계 의원들과 비주류 의원들은 새누리당의 쇄신을 위해 서로에게 탈당을 요구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자칫 새누리당의 분당으로까지 치달을 수 있는 계파 간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이 “새누리당은 역사 속에 이름을 묻어야 한다”면서 재창당 수준의 쇄신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11일 방송된 MBC 프로그램 ‘시사토크 이슈를 말하다’에 출연해 “집권당으로서의 도리를 하지 못해 국민들에게 고개를 들지 못하게 된 현 새누리당은 역사 속에 이름을 묻고 새로운 보수의 합리적 가치가 건강하게 살아 숨 쉴 수 있는 새집을 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새누리당에서는 현재 대통령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하면서 “국가 외교·안보를 안정으로 이끄는 동시에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며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는 대통령이 필요하다”는 말로 차기 대통령의 조건을 언급했다.

현재 새누리당은 분당의 갈림길에 서있는 모양새다. 비박(비박근혜)계가 지난 11일 비상시국위원회 총회를 열어 친박(친박근혜)계 주류 세력의 탈당을 요구하자, 친박계도 이날 현역 의원 50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심야회동을 통해 비박계 리더인 김무성·유승민 의원과 결별을 선언했다.

비박계는 친박계가 탈당하지 않고 ‘이정현 지도부’가 사퇴를 계속 거부한다면 결국 분당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고, 친박계도 당권을 유지한 채 비박계와 일전을 불사한다는 각오여서 결국 분당은 시간 문제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