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빨라진 ‘대선시계’…차기 구도 유동성 커지나

빨라진 ‘대선시계’…차기 구도 유동성 커지나

입력 2016-12-09 18:00
업데이트 2016-12-09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지지율 선두 문재인 유리 속 급상승세 이재명 변수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조기 대선이 현실화되면서 대선시계가 급격하게 빨라질 전망된다.

탄핵에 집중해온 대선주자들은 9일 당장은 ‘포스트 탄핵’ 정국에 국정 안정을 위한 후속 조치에 진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지만 기정사실화된 조기 대선에 대비해 진검승부에 나설 태세를 보이고 있다.

헌법재판소가 내년 1∼2월 안에 탄핵심판 결과를 내놓을 경우에는 이르면 내년 3∼4월 조기 대선을 맞이한다.

물론 탄핵 심판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최대 6개월이어서 시점이 더 늦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대선주자들로서는 일단 3∼4월 대선을 가정해 움직일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추미애 대표가 주장하는 대로 탄핵안 가결 이후 박 대통령이 즉각 퇴진한다면 대선은 2월에 치러지게 돼 시간이 더욱 촉박하게 된다.

탄핵이 부결되면 극도의 정치적 혼돈이 예상되지만 이 경우에도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여당 지도부를 만나 시사한 대로 ‘4월 퇴진·6월 대선’ 가능성이 제기된다.

격랑이 몰아치는 탄핵정국을 거치면서 앞으로의 대선판도도 예측불허의 혼전이 에상되고 있다.

전반적 여론의 흐름이 야권에 기울어 있는 가운데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경우 야권에서 여론 지지율 1위를 지키고 있는 문 전 대표가 가장 유리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중론이다.

특히 민주당에서 문 전 대표는 높은 대중적 인지도에다 강력한 친문(親文) 주류세력을 등에 업고 대세론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 전 대표는 탄핵 후 국정정상화를 위한 메시지와와 앞으로 국가를 어떻게 개조해나갈 지에 대한 메시지를 발신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발족을 미뤄왔던 싱크탱크도 조만간 발족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탄핵정국의 한복판에서 지지율이 수직상승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예상밖의 ‘다크호스’로 떠오르면서 문재인 대세론을 위협하고 있는 형국이다.

갤럽이 지난 6~8일 전국의 성인남녀 1천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 결과에 따르면, 이재명 시장의 지지율은 전달보다 무려 10%포인트나 오른 18%를 기록했다.

20%의 지지율로 공동 1위인 문 전 대표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오차범위 내에서 추격한 것이다. 이 여론조사대로라면 대선판도는 ‘문재인-반기문-이재명’의 3강(强) 구도로 재편되는 것이다.

이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지지율 상승 현상에 대해 “정치인은 월급받는 머슴인데 이제껏 주인위의 주인행세를 했다”면서 “민주주의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도록 최선을 다하는 점을 깨어있는 대중이 선호하게 된 게 아닌가”라고 분석했다.

문 전 대표의 턱밑까지 이 시장이 추격함에 따라 민주당 내 대선 구도의 유동성이 크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조기 대선의 경우 촛불 민심의 여파가 미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민주당 내 선명성 경쟁은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등의 잠룡들은 야권의 대선 구도를 보면서 틈새를 찾아 역전의 기회를 노릴 전망이다.

이들 주자들은 뒤늦게 대선판에 뛰어든 상황에서 조기 대선을 맞이하게 됨에 따라 후발주자들의 역전 가능성을 열어놓을 수 있도록 경선 룰을 설계하는 데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탄핵정국에서 선명성을 강조하고 있고, 안 지사도 최근 들어 부쩍 목소리를 높이며 예열을 마쳤다.

제2야당이자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을 돌아보면 안철수 전 대표가 간판주자로 뛰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일찌감치 퇴진운동에 뛰어들었지만, ‘2일 탄핵론’에 반대했던 국민의당 스탠스로 역풍의 유탄을 맞으며 되레 지지율이 떨어진 상황이어서 새로운 동력 찾기에 부심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탄핵 후 불확실한 정국을 안정시키는 데 주력하면서, 이번 정국에서 드러난 총체적인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구조개혁하기 위한 청사진을 내놓아 승부수를 띄울 계획이다.

여권으로 건너가면 탄핵정국에 휩싸여 대권구도가 아직 그려지지 조차 못하고 있다. 특히 이날 탄핵안이 압도적으로 가결됨에 따라 지도부 거취는 물론 여권내 대선판도도 크게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친박계까지 탄핵 찬성표에 가세함으로써 친박(친박근혜)계가 균열되고 세가 위축되먀 비주류가 득세해 당을 주도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최대 변수는 내년 1월 중순께 돌아올 예정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행보다. 만일 대선출마를 결심할 경우 현 상황에서는 새누리당에 둥지를 틀 가능성이 떨어지는 만큼, 제3지대에서 탈당한 비주류들을 껴안아 세를 불리려 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있다. 물론 새누리당이 비주류의 주도로 탈바꿈하는 모양새를 보인다면 새누리당 입당 문제를 재고해볼 수도 있을 전망이다.

이와 맞물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반기문·안철수 연대론’도 꾸준히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과 안 전 대표 측은 “부패세력과의 연대는 없다”고 강하게 반발하면서 선을 긋고 있다.

비주류의 움직임에 따라 유승민 의원의 입지도 달라질 전망이다. 유 의원은 새누리당 내 역학 구도의 전개과정을 지켜보면서 서서히 대선 가도에 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전·현직 광역단체장의 잠룡들이 어떻게 움직일지도 관전포인트다.

탄핵정국에서 새누리당을 탈당해 독자 세력화를 꾀하는 남경필 경기지사의 움직임도 주목된다.

제3지대를 돌아보면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제3지대의 새판짜기는 개헌론과 맞물려 돌아가는 분위기다. 탄핵 이후 새누리당과 민주당 일각에서 개헌론을 앞세울 것으로 보여, 개헌론에 쏠리는 힘의 정도에 따라 대선 구도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와 함께 현직 지자체장들은 조기 대선을 위한 사퇴 시점도 눈앞에 닥친 고민이다.

현재까지는 내년 4월 재보선 한 달 전에 직을 내려놓는다면 재보선을 통한 후임 선출이 이뤄지기 때문에 3월 전 사퇴는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조기 대선의 기정사실화로 현직을 유지한 채 당내 경선을 치르거나 대선체제를 가동하는 것은 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