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대한 촛불의 성과” 대다수 시민단체·시민들 ‘환영’

“위대한 촛불의 성과” 대다수 시민단체·시민들 ‘환영’

입력 2016-12-09 17:34
업데이트 2016-12-09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퇴진행동 “대한민국 국민이 자랑스럽다…국민의 명예로운 혁명” 보수단체는 반발·신중 “헌재 결정 지켜봐야…내일 탄핵반대 운동 펼칠 것”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9일 오후 국회를 통과하자 대다수 시민단체와 시민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주최한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곧바로공식입장을 내 “대한민국 국민이 자랑스럽다”며 “탄핵소추안 가결은 광장의 위대한 촛불이 이룬 성과”라고 평가했다.

퇴진행동은 탄핵안 가결을 ‘끝이 아닌 시작’이라고 규정하고, 앞으로 광장의 촛불이 더욱 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퇴진행동은 “박 대통령은 즉각 퇴진 의사가 없음을 밝힘으로써 국민과의 대결을 선택했다”며 “국정농단에 대한 아무 죄의식도 없는 황교안 내각 역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계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사무총장은 “국민의 명예로운 혁명, 시민혁명의 결과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라며 “헌법재판소는 국가적 혼란과 국정운영의 공백을 수습하기 위해 탄핵심판의 결과가 이른 시일 내에 나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는 황교안 총리에게는 “황 총리도 큰 책임을 면할 수 없으니 국민 여론 겸허히 수용해 정치적 논란과 시빗거리가 없도록 본연의 역할에만 충실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은 “탄핵이 됐으니 이제 박 대통령은 즉각 퇴진해야 한다”며 “대규모 촛불집회와 탄핵 가결로 민주주의의 보루이자 기둥인 시민사회가 더 활성화하고 더 발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안 처장은 이번 탄핵에 대해 “시민이 정치에 더 관심을 갖고 참여를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며 “시민사회단체들도 더 많은 국민과 함께하기 위해 열린 자세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 김모(58·여)씨는 “국민의 민심과 요구에 따라 탄핵 가결이 잘 됐다”며 “국민 생각에도 명백한 범죄행위인데 헌재가 이를 인정하지 않고 탄핵을 기각한다면 헌재도 범죄행위에 동조하는 꼴”이라며 헌재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국무총리의 임무가 이제 큰데 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국민이 박탈감을 느끼지 않게 안정적이고 법에 어긋나지 않게 국정을 운영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직장인 현모(52)씨는 “선거로 당선된 대통령을 탄핵하는 게 씁쓸하다”면서도 “그렇지만 탄핵 가결은 민주주의와 성숙한 국민들의 승리”라고 말했다.

직장인 윤모(29·여)씨는 “휴가라 회사에 출근 안 했는데도 결과가 너무 궁금해서 집에서 개표 끝날 때까지 계속 생중계로 지켜봤다”며 “대통령은 신뢰를 잃었고 더는 국민을 대표할 수 없으니 탄핵안 가결은 당연한 결과”라는 의견을 보였다.

시민 전모(34)씨도 “감격스러워 말문이 막힌다. 촛불시위에 보탠 힘이 모이니 이런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생각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역사를 만들어낸 우리가 자랑스럽고 모처럼 밥값을 한 국회도 대견하다”고 말했다.

회사원 임모(36)씨는 “촛불집회에서 탄핵안 가결까지의 과정이 민주주의의 암흑과 빛을 관통한 역사였다고 생각한다”고 촌평했다.

반면 보수단체는 탄핵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거나 헌재 결정을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정광용 박근혜를사랑하는모임(박사모) 회장은 “왜곡·선동·허위사실유포에 의한 탄핵으로 절대 승복할 수 없다”며 “내일 오전 광화문에 30만명이 모여 탄핵에 반대하는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자총) 총재는 “국회의 결정을 비통한 심정으로 존중한다”면서도 “헌법 절차에 따른 헌재의 결정도 주목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재는 “국정공백을 최소화하는 데 여야 정치권 모두의 협력을 기대한다”며 시민에게 “이제 광장정치·촛불정치를 끝내고 조속한 정국 정상화에 힘을 보태달라”고 요구했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은 “탄핵안 가결은 끝이 아니고 헌재에서 최종 심리까지 가야 마지막”이라며 “헌재가 그 어떤 정치 압력이나 영향을 받지 않고 제대로 된 판결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경계했다.

박 대통령에게는 “확실히 잘못된 부분에 대해 진실을 밝히고, 왜곡된 부분에 대해서도 제대로 밝히는 등 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