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켜보겠다” 말 아낀 靑…옷값 의혹엔 “최순실 대납 없었다”

“지켜보겠다” 말 아낀 靑…옷값 의혹엔 “최순실 대납 없었다”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2-08 22:48
업데이트 2016-12-09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착역에 도착한 ‘탄핵열차’ 바라보는 청와대 표정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청와대의 겉모습은 무표정한 침묵에 가까웠다. 참모들은 말을 아꼈고, 담담한 표정을 지었다. 박 대통령은 추가적인 입장 발표를 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탄핵 태풍전야… 캄캄한 靑
탄핵 태풍전야… 캄캄한 靑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살 사이로 희뿌연 청와대 모습이 보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한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이 탄핵안 표결을 앞둔 입장을 묻자 “지켜보겠다”고만 답했다. 탄핵안 가결에 대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준비하고 있는 것은 없고 진행상항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탄핵안이 부결되더라도 4월에 퇴진해야 한다’는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부결, 가결 등 아직 이뤄지지 않은 일에 대해 예단해서 말하긴 그렇고 어쨌든 대통령은 담담하게 차분히 지켜볼 것”이라고 답했다.

‘지켜보겠다’는 말은 국회 표결 결과를 받아들이고 그후 법적절차인 헌법재판소 심판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주목되는 부분은 이 대표의 4월 퇴진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예단해서 말하긴 그렇다”며 동의를 표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되더라도 헌재 심판에서 뒤집힐 수 있다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으며, 임기를 끝까지 채우겠다는 의지가 여전하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실제 박 대통령은 이날도 수석비서관들에게 전화를 걸어 국정 현안을 묻는 등 업무를 챙기는 모습을 보였으며, 일부 참모들과는 직접 만나 탄핵안 표결 이후의 대책을 놓고 회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공식라인도 박 대통령에 대한 추가적 의혹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하는 등 달라지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한 관계자는 최순실씨가 박 대통령의 옷값을 대신 냈다는 의혹과 관련해 “최씨를 통해 구입한 옷과 가방 등은 박 대통령이 모두 정확히 지급했다”면서 “최씨가 대납한 돈은 없다”고 뇌물 의혹을 반박했다. 이어 “순방 때 입는 것도 있고, 공식행사 때 입는 것도 있고, 개인적으로 입는 것도 있고 용도가 다양하지 않느냐. 그런 용도에 맞게 정확히 지급된 것”이라면서 “대통령 사비도 있을(들어갔을) 것”이라고 했다.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문 지시를 내리기 전 미용사부터 호출한 건 아니냐는 질문에는 “중대본을 방문하기로 했으니까 그때 준비하는 시간에 미용사를 들어오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 대통령은 9일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담화나 보도자료 등의 형식으로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12-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