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으로 가겠다는 朴대통령

탄핵으로 가겠다는 朴대통령

장세훈 기자
입력 2016-12-06 23:10
업데이트 2016-12-07 0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현·정진석과 55분 회동

“탄핵 절차 담담히 갈 각오 돼 내가 할 수 있는 노력 다할 것”
헌재 결정 때까지 ‘퇴진’ 거부
새누리 ‘자유투표’ 방침 수용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자신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 추진과 관련해 “탄핵이 가결되면 받아들여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 (심판)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정 원내대표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55분 동안 진행된 이날 회동에서 지난 1일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내년 4월 퇴진, 6월 조기 대선’에 대해서도 “나라를 위해 정국을 안정적으로 풀어가야 한다는 생각에서 당론을 정한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그때부터 그대로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을 쭉 해 왔다”며 수용 의사를 내비쳤다. 이 대표는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에 대해 “탄핵보다는 사임 쪽을 받아 주기를 바라는 심정을 전달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 대표와 정 원내대표는 “당론과 달리 탄핵에 참여할 수밖에 없고 당론도 유지하기 어렵다. 탄핵 절차는 헌법이 정한 대로 따를 수밖에 없다”며 ‘자유투표’ 방침을 전달했고, 박 대통령 역시 이를 수긍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또 “이번 사태와 관련돼 초래된 국정 혼란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면서 “국민 여러분과 의원들에게 두루두루 죄송스럽고 미안한 마음뿐”이라고도 했다. 친박계는 박 대통령의 언급이, 탄핵안이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 심리가 완료될 때까지는 스스로 사임하는 일은 없을 것이란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오는 9일로 예정된 국회의 탄핵안 표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그러나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박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발표하더라도 탄핵 절차는 거부할 수 없는 요구”라면서 “흔들림 없이 탄핵 표결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탄핵에 찬성하는 야당·무소속 의원 172명과 여당 비주류 의원 등 40여명이 표결에 참여하면 현재로선 의결될 가능성이 높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6-12-07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