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훙샹’ 독자제재

정부 ‘훙샹’ 독자제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12-01 22:54
업데이트 2016-12-02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일 이번주 대북제재 발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 제재 결의가 도출된 데 이어 이르면 이번 주 한국과 미국, 일본 등 3국이 대북 독자 제재안을 연쇄적으로 발표한다.

정부는 2일 ▲금융 제재 명단 확대 ▲대북 해운 통제 강화 ▲북측 인사 출입국 제한 ▲남북 간 물품 반출·입 통제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 대북 독자 제재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1일 정부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제재에는 북한의 핵 개발을 도운 혐의를 받는 중국 기업 단둥훙샹(鴻祥)실업발전에 대한 제재 조치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훙샹을 제재하면 북핵 문제와 관련해 중국 기업을 직접 제재하는 첫 사례가 된다. 관심을 끌고 있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동생 김여정의 제재 리스트 등재는 이번에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에 이어 미국과 일본도 조만간 북한의 개인 및 기관을 출입국 제한 및 자산 동결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독자 제재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도 이르면 2일 훙샹을 제재한 데 이어 비슷한 혐의가 있는 제3국 기업 몇 군데를 제재 대상에 올릴 것으로 보인다. 일본도 같은 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독자 제재 조치를 논의한다고 NHK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12-0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