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5일 만에 靑 밖으로… 서문시장 15분 방문한 朴대통령

35일 만에 靑 밖으로… 서문시장 15분 방문한 朴대통령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2-01 22:54
업데이트 2016-12-02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적 고향’서 재기 의도 분석… 靑 “화재 아픔 함께 하려고…”

박근혜 대통령이 1일 대구 서문시장 화재 현장을 15분 동안 방문했다.

이미지 확대
어색한 대구행
어색한 대구행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후 대형 화재가 발생한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방문해 김영오 상인연합회장의 안내로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박 대통령의 대외 행보는 지난 10월 27일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이후 35일 만이며, 서문시장을 찾은 것은 취임 후 두 번째로 지난해 9월에 이어 1년 3개월 만이다.
대구 연합뉴스
박 대통령이 외부 일정을 소화한 것은 최순실 사건이 불거진 직후인 지난 10월 27일 제4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참석 이후 35일 만이다. 탄핵 위기에 몰려 임기 단축 의사까지 밝힌 박 대통령이 갑자기 외부 일정을 소화한 것은 정치적 재기를 염두에 둔 의도 아니냐는 분석이다. 실제 서문시장은 2004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 탄핵 역풍으로 박 대통령이 위기에 처했을 때 방문하는 등 정치적 고비마다 영남 민심을 환기하던 장소다.

하지만 청와대는 정치적 행보가 아니라 인간적 도리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그동안 대통령에게 힘을 주던 곳에서 일어난 아픔을 조금이라도 함께하려는 보답으로 받아들여 달라”며 “청와대 기자단을 대동하지 않고 수행 인원을 최소화해 짧게 현장에 머문 것도 (대통령 자격보다는) 개인적 방문의 취지”라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배성례 홍보수석, 강석훈 경제수석, 정 대변인,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김계조 재난안전비서관, 정윤모 중소기업비서관과 함께 오후 1시 30분 현장에 도착해 김영오 상인연합회장의 안내로 피해지역을 돌아봤다.

정 대변인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서문시장 상인 여러분은 제가 힘들 때마다 힘을 주셨는데 너무 미안하다”며 “현재 상황에서 여기 오는 것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지만 도움을 주신 여러분이 불의의 화재로 큰 아픔 겪고 계신데 찾아뵙는 게 인간적 도리라고 생각해서 오게 됐다”고 했다. 이어 “여러분과 함께하는 마음으로 정부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하겠다”고 말한 뒤 강 수석에게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거리에 나온 시민들과 잠시 인사한 뒤 1시 45분쯤 현장을 떠났다. 정 대변인은 “상인들의 손이라도 잡고 직접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었는데 진화작업이 계속 중이고 더 있으면 도움이 안 되고 피해만 줄 수 있는 상황이어서 오래 머물 수 없었다”며 “경호팀에서 들었는데 박 대통령이 돌아오는 승용차 안에서 울었다”고 전했다. 서문시장에선 응원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한 상인은 “현장만 한번 돌아보고 갈 거면 뭐하러 왔느냐. 아픈 가슴을 헤아리고 힘내라는 말 한마디는 하고 가야지”라고 외치기도 했다.

서울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6-12-02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