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대통령, 이미 지난주에 ‘임기 채우기 어렵다’ 판단”

靑 “대통령, 이미 지난주에 ‘임기 채우기 어렵다’ 판단”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11-30 13:51
업데이트 2016-11-30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탄핵피하기 꼼수’ 비판에 “고도의 계산 아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후 퇴장하고 있다.  2016.11.29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후 퇴장하고 있다. 2016.11.29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의 29일 대국민담화는 예고 없이 전격적으로 발표됐지만, 담화의 핵심인 ‘임기 단축’ 문제에 대한 박 대통령의 결심은 이미 지난주 이뤄졌다고 청와대가 30일 전했다.

청와대가 전날 담화 발표 1시간 30분 전에야 일정을 언론에 공지했지만, 박 대통령은 그전부터 최순실 사태로 인한 국가적 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임기를 다 채우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께서는 지난 주말 사이에 임기 단축 문제에 대해서는 받아들이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민심을 무섭게 받아들여서 대통령께서 엄청나게 큰 고뇌 끝에 결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계속되고 탄핵 논의가 가속화하는 등 일련의 정국 상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주변 관리의 잘못이고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다”는 인식에 전혀 변함이 없지만, 계속 자리를 지킬 경우 현재의 혼란이 가중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게 청와대 참모들의 전언이다.

여기에다 전직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거물급 원로들이 지난 27일 회동하고 국정 혼란을 타개하기 위해 질서있는 퇴진론을 제기했고, 지난 주말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도 박 대통령을 독대하고 여론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흐름으로 보면 친박(친박근혜)계 중진 의원들의 28일 ‘명예 퇴진’ 건의는 박 대통령이 종합적인 판단을 통해 임기 단축 문제에 대해 나름의 결심을 굳힌 상태에서 전달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이 3차 담화를 통해 즉각 하야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에도 국정 혼란에 대한 우려가 깔렸다는 게 참모들의 분석이다.

대통령 궐위 시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하는데 국정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더 큰 혼란이 예상되는 것을 선택할 수는 없었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런 측면에서 박 대통령이 국회에 거취 문제를 일임한 초점도 ‘안정적 정권 이양’에 포인트가 있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안정적으로 정권을 넘길 계획을 정치권이 마련하면 물러나겠다는게 대통령의 뜻이란 의미다.

박 대통령은 전날 담화에서도 “국정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주시면 그 일정과 법절차에 따라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한 참모는 “야당은 고도의 계산이라고 비판하지만, 다 내려놓겠다는 표현은 상당한 진정성을 갖고 한 말”이라며 “야당은 즉각 퇴진만 요구하지만, 당장 사퇴하면 2개월 후 대선을 해야 하는데 그 혼란을 정치권이 감당할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