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장수 주중대사 “세월호 첫보고 서면으로…이유는 靑에 물어보라”

김장수 주중대사 “세월호 첫보고 서면으로…이유는 靑에 물어보라”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1-28 23:57
업데이트 2016-11-28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 연합뉴스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당시 국가안보실장이던 김장수 주중대사가 당시 보고를 서면으로 했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28일 베이징(北京) 특파원단과 간담회에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오전 10시쯤 첫 보고를 서면으로 한 것으로 돼 있더라”며 “관저에도 하고 집무실에도 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첫 보고가 서면이었던 이유에 대해 “유선으로 하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그것은 청와대에 물어보라“며 답변을 피했다.

김 대사는 첫 보고 이후 자신이 ”오전·오후 6∼7번 정도 유선(전화) 보고를 한 것으로 기억한다. 6∼7번 중에는 대통령이 (전화를) 하신 것도 있고 내가 드린 것도 있고 그 정도 통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당시 대통령이 정상적으로 지시할 수 있는 상황이었느냐는 질문에 ”확실히 직접 전화를 받으셨고 그분이 직접 전화도 하셨다. 나는 대통령과 정상적으로 통화했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그러면서도 대통령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는 상황이었느냐는 질문에는 ”NO(아니다)“라며 청와대에서 관저 집무실에 있다고 설명하지 않았느냐고 부연했다.

그는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이 혹시 대통령께서 뭐 좀 이상한 게 있었느냐 없었느냐 하는 것을 나한테 캐치하고 싶어하는 눈치가 보이는데, 그런 것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대사는 당시 자신이 세월호 선체가 기울어져 뒤집어졌고, 승객들이 그 안에 있다는 사실도 보고했다고 전했다. 또 ”오후 2시 이후 구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보고를 했을 때 심한 질책을 받았다“며 질책의 내용에 대해서는 ”왜 구했다고 했다가 그게 아니라는 식의 통계의 불확실성, 거기에 대한 질책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대사는 또 박 대통령이 자신에게 ”유리창을 깨서라도 구하라“, ”선실을 다 뒤져서 깨서라도 구하라“는 지시를 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했다.

김 대사는 간담회가 끝난 뒤 특파원단에 보낸 추가 답변에서 ”유선과 상황보고(서면보고)의 차이는 10분 이내이고 유선보다는 서면보고가 낫다고 생각했다“며 ”투입된 구조인력, 현재 구조상황, 승선인원, 학생숫자, 사고경위, 위치파악 등을 위해 보다 세부적인 상황을 포함해 서면보고를 했다“고 덧붙였다.

김 대사는 박근혜 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재직하다가 세월호 참사 직후인 2014년 5월 물러났고, 2015년 3월 주중대사로 부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