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야’ 뺀 3차 담화는 역풍 부를 가능성… 탄핵 표결 일정 확정땐 입장 피력 전망

‘하야’ 뺀 3차 담화는 역풍 부를 가능성… 탄핵 표결 일정 확정땐 입장 피력 전망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1-27 22:42
업데이트 2016-11-28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대통령 추가 입장 표명 어떻게

‘촛불 민심’이 갈수록 거세게 불타오르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주 추가적으로 입장을 표명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2차 대국민 담화 이후 최순실 사태에 대해 직접적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3주간 주말 촛불집회를 앞두고는 “민심을 예의주시하겠다”, 촛불집회가 끝난 뒤에는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는 입장만 되풀이했을 뿐 추가적인 수습책은 내놓지 않았다. 27일에도 청와대는 한광옥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했으나 민심 수습책은 발표되지 않았다.

다만 이번 주는 검찰의 대면조사 시한, 특검 임명, 국정조사 기관보고, 야당의 탄핵소추 시도 등 수사기관과 정치권의 전방위 압박이 ‘액션’으로 가해진다는 점이 이전과는 다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든 입장을 밝힐 수도 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는 나온다. 하지만 야당이 실제 다음달 2일 국회에서 탄핵소추안 표결을 밀어붙이지 않는 한 박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힐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 아직까지는 우세하다. 박 대통령이 의혹의 중심에 선 이상 검찰 및 특검 수사, 국정조사 등에 관해서는 변호사나 청와대 참모 등을 통해 입장을 표명하는 게 법률적으로 유리한 측면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나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자연스럽게 입장을 밝힐 가능성을 제기하지만, 이는 자칫 당당한 모습으로 보이면서 촛불민심에 맞서는 모양새로 비칠 우려가 있어 가능성이 높지 않아 보인다. 박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를 할지 모른다는 관측도 나오지만 하야 말고는 딱히 더 내놓을 메시지가 없다는 점에서 이 역시 가능성은 낮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다만 국회에서 탄핵소추안 표결 일정을 확정할 경우 그 직전에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 등의 형태로 자신의 입장을 밝힐 가능성은 높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도 국회의 탄핵소추안 표결 직전에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11-2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