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지지율 4% 추락…탄핵발의 전에 대국민 호소 메시지 낼까?

朴대통령 지지율 4% 추락…탄핵발의 전에 대국민 호소 메시지 낼까?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1-25 23:14
업데이트 2016-11-25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4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는 도중 고개숙여 사과를 하고 있다. 2016. 11. 04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4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는 도중 고개숙여 사과를 하고 있다. 2016. 11. 04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도가 역대 최저인 4%까지 떨어졌다.

박 대통령이 여론 수습을 위해 국회의 탄핵소추안 발의에 앞서 또다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할지 주목되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를 통해 “국회 상황을 주시하고 필요에 따라서 담화를 해야 하는 시점이 언제인지, 탄핵 시점이나 그 전에든 해야 하는 건 아닌지 그런 고민을 청와대가 종합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2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최순실 씨 국정농단 의혹에 대해 사과하고 검찰과 특검 수사를 수용하겠다고 밝힌 후 3주일 동안 침묵을 지키고 있다.

지난달 25일 1차 대국민 담화와 2차 담화의 간격이 열흘에 불과했다는 점과 비교하면 침묵의 기간이 더욱 길어진 것이다.

그 사이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나 수석비서관 회의 등의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실상 3주 동안 ‘메시지 공백’ 상태였다고 볼 수 있다. 박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주재한 공식 회의는 지난달 20일 수석비서관 회의다.

이런 가운데 검찰이 박 대통령을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모금 등의 과정과 관련한 직권남용 및 강요 혐의와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의 공동정범으로 입건, 이런 범죄혐의에 대해 스스로 해명해야 할 필요성이 커진 상태다.

특히 야 3당이 검찰의 수사결과를 토대로 다음달 9일까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처리를 추진 중이어서 그 전에 박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든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청와대를 비롯한 친박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그동안 검찰에 ‘수사 가이드라인을 준다’는 비판을 의식해 해명을 자제해 왔으나, 늦어도 내달 초까지 특별검사가 임명되면 검찰 수사는 자동으로 막을 내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탄핵안 발의 시점과 검찰 수사 종료가 맞아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역대 최저인 4%까지 떨어져 여론 수습 차원에서라도 공개 메시지를 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검찰 수사가 끝나고 탄핵안 표결을 앞두는 내달 초 무렵 3차 대국민담화 등의 자리를 마련해 자신을 향해 제기된 범죄혐의를 소명하고, 낮은 자세로 국정에 임하겠다는 뜻을 호소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