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비아그라 고산병 치료 용도로 구매한 것”

靑 “비아그라 고산병 치료 용도로 구매한 것”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1-23 22:56
업데이트 2016-11-23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阿 순방 대비 경호원에도 지급… 한번도 사용 않고 그대로 있어”

산악인 “다른 약 많은데…” 의문
“특검 임명 거부는 기우에 불과”

청와대가 23일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 시 수행직원들의 고산병 치료를 위해 비아그라를 구매했다고 해명했으나,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는 여론의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전날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출받은 청와대 의약품 구입 목록을 인용해 청와대가 지난해 12월 비아그라 60정 등 발기부전 치료제를 대량 구입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아프리카 순방 시 고산병 치료를 위해 준비했는데 한 번도 안 써 그대로 있다”면서 “비아그라는 고산병 치료제이기도 하다”고 해명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5월 해발 1000∼2000m에 있는 에티오피아, 우간다, 케냐 등 아프리카 3개국을 순방했다.

정 대변인은 “혈관 확장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한 정씩 세 번 4~5일간 복용하는 것이고 비아그라가 비싸서 복제품으로 ‘팔팔정’도 304정 구입했다”면서 “경호원 등 개인들에게 다 지급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남미 순방 때는 아세타졸아마이드라는 고산병 예방약만 가져가 고생들을 많이 했기 때문에 아프리카 갈 때는 비아그라를 가져간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산악인 엄홍길씨도 산에 갈 때 비아그라를 쓴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에베레스트산 등의 등정 기록을 갖고 있는 국내 유명 산악인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비아그라는 강력한 혈관확장제이기 때문에 5000m 이상 등반하는 일부 전문 산악인들이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갖고 가는 경우는 봤지만 2000~3000m에 필요한 약은 아니다”면서 “비아그라보다 값싼 고산병 예방·치료제가 많은데 왜 하필 그걸 가져갔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 대변인은 ‘특검의 중립성 문제로 박 대통령이 특검 임명을 거부하는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것은 기우에 불과하다”면서 “법으로 야당에서 2명을 추천하면 1명을 임명하게 돼 있다”고 답했다. 이어 “야당에서 양식 있고 중립적인 분을 추천할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11-2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