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삼 묘소 참배한 이명박 “이렇게 부끄럽고 부끄러운 일이…”

김영삼 묘소 참배한 이명박 “이렇게 부끄럽고 부끄러운 일이…”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1-21 15:43
업데이트 2016-11-21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화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김현철 씨
대화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김현철 씨 이명박 전 대통령(왼쪽)이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하루 앞둔 21일 오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뒤 김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 씨와 대화하고 있다. 2016.11.21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은 21일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의혹으로 퇴진 요구를 받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우리 국민의 뜻을 잘 받아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서거 1주기를 앞둔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묘소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국민이 아마 시위에 나온 사람이나 나오지 않은 국민이나 똑같은 심정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여러분과 같은 심정인데 정말 참담한 심정”이라며 “어떻게 이렇게 부끄럽고 부끄러운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라고 탄식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최순실 게이트 정국의 해법에 대해서는 헌법적인 절차를 강조했다. 정치권의 박 대통령의 탄핵 소추 요구에 대해서도 “그것도 헌법적 절차의 하나”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어떻게 만들어진 나라이냐”면서 “어떤 위기도 극복해 여기까지 왔는데 이 위기도 극복하고 나라가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손으로 차기 대통령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언급했다는 최근 한 언론보도에 대해 “그런 얘기는 내가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