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기총·한교연 “이달 말까지 통합 마무리”

한기총·한교연 “이달 말까지 통합 마무리”

김성호 기자
입력 2016-11-17 23:00
업데이트 2016-11-17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진위원 수 10명 확정 등 큰 틀 합의

시일 촉박·세부적 문제에 반응 엇갈려

이미지 확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한국교회 연합 추진위원회’ 첫 모임을 연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연합 관계자들이 손을 맞잡고 양대 연합기관 통합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크리스천투데이 제공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한국교회 연합 추진위원회’ 첫 모임을 연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연합 관계자들이 손을 맞잡고 양대 연합기관 통합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크리스천투데이 제공
“첫술에 배부를 수 있나요.” “할 일이 태산 같은데 마음 같지 않아요.”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한국교회 연합 추진위원회’(추진위) 모임에 참석한 목회자들은 엇갈린 반응을 전했다. 한국 개신교계의 숙제인 연합기관, 즉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의 통합을 위해 어렵게 마련한 첫 모임. 이달 말까지 통합을 완성한다는 데 대체적인 뜻을 모았지만 성사가 쉽지 않으리란 전망이 우세하다.

개신교계의 해묵은 난제인 연합기관 통합을 위한 양보와 타협의 자리였던 만큼 이날 모임에선 일단 큰 틀의 합의를 만들어 낸 것으로 전해진다. ▲모든 결정의 다수결 원칙과 결정된 사항의 이행 ▲교단 대표는 교단에서 파송 ▲2016년 11월 30일까지 통합 등이 그것이다. 여기에 최근 9명으로 정했던 추진위원 수를 한교연 측 1명을 더해 10명으로 늘린 것도 긍정적인 합의로 꼽힌다.

지난 8월 추진위 발족 때 추진위원을 7명으로 정했지만 “군소 교단에도 참여 기회를 주자”는 여론에 따라 한기총과 한교연에서 각각 1명씩 더 받기로 했다가 이날 한교연 인사 1명을 추가해 최종 10명으로 확정한 것이다.

일단 이런 대승적 전제 합의는 큰 성과로 여길 만하다는 게 개신교계의 중론으로 들린다. 하지만 촉박한 시일과 세부적인 문제를 둘러싼 이견 탓에 이달 말 통합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심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실제로 참석자들은 “이제 시작”이라며 서로를 위로했지만 견해 차이에 대한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한 위원은 “조직을 갖춘 뒤 위원들끼리 상호 논의해야 할 것들이 이미 안건으로 올라와 있었다”며 절차에 불만을 드러냈다. ‘교단 대표는 교단에서 파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결정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 발족 당시의 선언문 때문이다. 선언문에 따르면 추진위는 한교연에서 3인, 한기총에서 2인, 예장 합동과 기감에서 각 1인의 위원을 파송하기로 했었다.

한편 추진위는 이날 모임에 앞서 ▲추진위가 (통합된 기구의) 규칙과 조직을 논의하고, 가입을 심의할 것과 ▲한기총, 한교연 직원은 통합 후에도 그대로 승계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6-11-18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