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朴대통령, 檢조사에 적극협조”…이르면 주말께 조사 전망

靑 “朴대통령, 檢조사에 적극협조”…이르면 주말께 조사 전망

입력 2016-11-17 11:10
업데이트 2016-11-17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 게이트 의혹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조사가 초읽기에 들어간 17일 청와대 정문이 굳게 닫혀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최순실 게이트 의혹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조사가 초읽기에 들어간 17일 청와대 정문이 굳게 닫혀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검찰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면 조사를 계속 요구하면서 박 대통령이 언제 어떤 형식으로 응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연일 박 대통령의 조사 시점을 “15~16일에는 조사해야 할 것 같다”(13일), “수요일 어렵다면 목요일(17일)도 가능”(15일), “마지노선까지 넘어 양보하면 금요일(18일)까지 가능하다”고 제시하면서 박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대국민담화에서 “저 역시 검찰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이며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까지도 수용하겠다”면서 검찰 수사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아직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박 대통령께서 지난번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씀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다만 조사 일정에 대해서는 “변호인과 검찰이 협의해야할 부분”이라면서 즉답을 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측 유영하 변호사는 지난 15일 “변론 준비를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모든 의혹이 정리된 뒤 대통령을 조사하는 게 합리적이다” 등의 이유로 검찰에 조사 일정 조정 의견을 밝힌 바 있다.

검찰 조사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발언과 유 변호사가 밝힌 입장, 국민 여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박 대통령이 조만간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청와대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최순실씨는 20일, 안종범(57)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과 정호성(47)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은 22일, 24일 각각 구속 기한이 만료되고 검찰이 이를 사실상 ‘데드라인’으로 보는 만큼 이 전까지는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변호 준비에 필요한 시간과 검찰 수사의 진행 정도 등을 고려할 때 이르면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 초반께 박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응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인 셈이다.

조사 준비 등을 이유로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고 특검으로 넘기는 모습을 보일 경우 국민적인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이런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한 청와대 참모는 “전 국민이 지켜보는 데 적극 협조 뜻을 밝힌 박 대통령이 조사를 일부러 지연하고 있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조사 준비에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조사 방식과 관련, 청와대는 서면조사를 선호하지만, 대면조사도 거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다른 참모는 “국민 정서에 맞게 적절하게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