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참모·檢출신 전관변호사 검토

靑참모·檢출신 전관변호사 검토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1-14 22:52
업데이트 2016-11-15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변호인단 구성은

박근혜 대통령의 검찰 조사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누가 현직 대통령을 변호할지 주목된다. 최재경 민정수석이 지휘하는 청와대 법률 참모들이 박 대통령을 보좌할 것으로 보이지만, 검찰이 ‘대면 조사’ 원칙을 세우면서 검찰 조사에 입회할 정식 변호인을 따로 선임할 필요성이 대두했기 때문이다.

우선 거론되는 인물은 2014년 ‘정윤회 문건’ 보도 당시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청와대의 고소 절차를 진행한 법무법인 위너스의 손교명 변호사다. 법조계 경력이 풍부한 ‘전관 변호사’를 택할 경우 청와대 근무 경력이 있는 홍경식 전 민정수석(연수원 8기), 김종필 전 법무비서관(연수원 18기), 유일준 전 공직기강비서관(연수원 21기), 김학준 전 민원비서관(연수원 21기) 등이 후보군에 있다. 현 정부에서 꾸준히 민정수석 또는 법무장관 후보로 거론돼 온 곽상욱 전 감사원 감사위원(연수원 14기)도 가능성이 있다.

사건의 성격상 ‘특수통’ 변호인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설 경우 대검 중수부장을 지낸 김경수 변호사(연수원 17기), ‘그랜저 검사 의혹’ 사건 특임검사를 역임한 강찬우 변호사(연수원 18기),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클린정치위원장을 지낸 남기춘 변호사(연수원 15기)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대통령 민정특보인 이명재 전 검찰총장도 검찰 재직 시절 서울지검 특수1부장과 대검 중수부장으로 활약한 바 있고 중량감까지 갖췄다는 점에서 적임자 중 한 명으로 오르내린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11-15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