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부근 안가? 제3 장소? 대통령 조사장소, 檢 수사 의지 가늠자

靑부근 안가? 제3 장소? 대통령 조사장소, 檢 수사 의지 가늠자

김양진 기자
입력 2016-11-14 22:52
업데이트 2016-11-15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제시-檢 검토’ 방식 유력

檢 출두는 경호 문제로 부담
靑 경내는 수사 공정성 우려
靑 별도 건물 연무관도 거론


이미지 확대
청와대 연무관의 모습. 서울신문 DB
청와대 연무관의 모습.
서울신문 DB
이르면 16일로 예상되는 검찰의 박근혜 대통령 조사와 관련, 청와대와 검찰이 14일 조사 장소를 놓고 집중적인 조율 작업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박 대통령 조사는 박 대통령이 직접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있는 서울중앙지검을 방문하는 방안과 검찰이 청와대를 방문해 조사하는 방안 그리고 검찰 청사와 청와대가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조사하는 방안 등 세 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 2008년 2월 이명박 당시 대통령 당선자의 경우 BBK 주가조작 연루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인근의 한정식집 삼청각에서 3시간 동안 정호영 특별검사팀의 조사를 받았다.

검찰 관계자는 14일 “늦어도 16일까지 대통령을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고, 장소에 대해선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가장 유력한 방안은 제3의 장소가 꼽힌다. 국가기관이 관리하는 청와대 인근의 안가나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등이 조사 장소로 거론된다. 그러나 금융연수원의 경우 일반에 노출돼 있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될 조사 장소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검찰과 청와대는 이날 대통령 경호 환경 등을 고려해 청와대가 몇몇 장소를 제시하고 이를 검찰이 검토하는 방식으로 논의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조사를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진상과 책임을 규명하는 데 있어 최대한 협조하겠다”며 수사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검찰청사 인근에 고층 건물이 많아 경호의 어려움이 따르는 데다 언론의 취재 경쟁으로 인한 혼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애로점이 있다.

청와대에서의 조사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경우 청와대 옆에 있는 별도 건물로 경호실 직원들이 체력 단련을 하는 연무관이 조사 공간으로 거론된다. 하지만 청와대 방문 조사는 자칫 검찰의 수사 의지를 불신하게 만드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가능성은 적다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는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을 맡은 이원석 중앙지검 특수1부장과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을 조사해온 한웅재 중앙지검 형사8부장이 공동으로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6-11-15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