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추미애 제안 영수회담 수용…“내일 양자회담”

朴대통령, 추미애 제안 영수회담 수용…“내일 양자회담”

입력 2016-11-14 10:21
업데이트 2016-11-14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국회 방문 후 6일만에 양자회담 성사

이미지 확대
’100만 촛불민심’이 서울 도심 광화문 광장에서 표출된 이후 박근혜 대통령은 세 번째 대국민담화도 고려중이지만 국정에서 완전히 손을 떼라는 거리의 민심과는 간극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야 정치권에서는 ’대통령 탄핵 불가피’ 주장까지 고개를 들면서 청와대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은 상황이다. 14일 청와대 모습.  연합뉴스
’100만 촛불민심’이 서울 도심 광화문 광장에서 표출된 이후 박근혜 대통령은 세 번째 대국민담화도 고려중이지만 국정에서 완전히 손을 떼라는 거리의 민심과는 간극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야 정치권에서는 ’대통령 탄핵 불가피’ 주장까지 고개를 들면서 청와대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은 상황이다. 14일 청와대 모습.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14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제안한 영수회담 제안을 수용키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취재진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박 대통령은 추 대표가 제안한 회담을 수용하기로 했으며, 내일 열기로 하고 시간 등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는 추 대표의 제안을 수용하면서 내일(15일) 양자회담을 하자고 전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의 총리추천 방안을 수용했고, 청와대는 이후 계속해서 최순실 사태 정국수습을 위한 여야 대표와의 회담 개최를 희망해왔다.

박 대통령의 국회 방문 이후 6일 만에 회동의 첫 단추가 풀린 셈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과 추 대표는 양자 회담에서 난마처럼 얽힌 최순실 사태 정국수습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지만, 당초 청와대가 구상했던 여야 3당 대표 회담 형식이 아닌데다 국민의당이 박 대통령과 추 대표간 양자회담에 강력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오히려 정국이 꼬일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게다가 추 대표는 최근 대통령 하야를 공식거론하면서 ‘퇴진’을 전제조건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큰 반면, 박 대통령은 국회의 조속한 총리 추천 및 헌법이 정한 범위 내에서 총리 권한보장을 거듭 강조할 것으로 보여 진통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