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권오준 포스코 회장 선임에 개입? 김기춘 “외부에 알려지지 않도록…”

靑, 권오준 포스코 회장 선임에 개입? 김기춘 “외부에 알려지지 않도록…”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1-14 09:25
업데이트 2016-11-14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일 오전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이 축사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오전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이 축사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춘(77)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014년 권오준(66) 포스코그룹 회장 선임과정에서 포스코 임원을 따로 만나 “(청와대의 개입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도록 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기업인 포스코 회장 인사에 조원동(60)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에 이어 청와대 ‘2인자’인 대통령 비서실장까지 직접 나선 정황이 드러난 것.

14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2013년 12월~2014년 1월쯤 최명주(60) 당시 포스코기술투자 사장(현 포스코건설 부사장)을 서울 시내의 한 호텔로 불러내 비밀리에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김 전 실장은 최 부사장에게 “포스코 내부 규정대로, 절차에 따라서 권 회장 선임이 이뤄진 것처럼 처리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특히 청와대가 권 회장을 낙점한 것에 대해 “외부에 알려져 뒤탈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고 언급했다고 한다.

2013년 11월 조 전 수석이 최 부사장에게 “차기 회장은 권오준으로 결정됐다”고 통보한 직후로, 최 부사장은 영국 옥스포드대 동문인 조 전 수석과의 인연 탓에 청와대와 포스코 간 ‘메신저’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포스코는 2006년부터 회장 선임 시 정치권 외풍을 차단하고 투명성ㆍ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외이사들로 꾸려진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가 회장 후보를 결정한 뒤,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최종 선임토록 하고 있다.

포스코 안팎에선 이 같은 인사 결정이 박 대통령의 뜻이거나 또는 비선실세 최순실(60·구속)씨가 개입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 전 실장은 한국일보에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보내 “최 부사장은 알지 못하고, 만나거나 통화해 본 일도 없다”며 “그와 권 회장 선임문제를 의논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최 부사장과는 수 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