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민심 눈치만?… 촛불 전날 2주째 내던 쇄신안 안 내

靑, 민심 눈치만?… 촛불 전날 2주째 내던 쇄신안 안 내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1-11 22:50
업데이트 2016-11-11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리 추천 등 야당 설득… 추가 제안 없다”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12일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11일 “국민의 준엄한 뜻을 아주 무겁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에 대한 혼란과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총리 추천권도 국회에 있으니 국회에서 총리 추천을 조속히 하고 많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야당과의 접촉 여부에 관해서는 “정무수석이 수시로 왔다 갔다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 대변인의 언급을 정리하자면, 촛불집회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나 추가적인 난국 수습안을 제시할 계획은 아직 없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의 ‘국회에서 총리 추천’ 제의를 야당이 공식 거부한 데 대해 새로운 제안을 내놓기보다는 야당을 계속 설득해 보겠다는 얘기다.

이는 지난 2주 연속 토요일 촛불집회를 의식해 바로 전날인 금요일마다 쇄신책을 내놓은 것과 대조적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밤 청와대 수석비서관 전원 사표 제출을 전격적으로 지시했고 지난 4일에는 대국민 담화를 통해 두 번째 사과와 함께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실을 인정했다. 반면 12일 청와대는 세월호 당일 박 대통령이 청와대 관저에서 성형시술을 받았다는 의혹을 정면 반박하는 등 의혹 해소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긴장 속 세월호 당일 행적 의혹 해명에 집중

청와대는 이날 오전 한광옥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회의를 열어 촛불집회 대응을 비롯한 정국 해법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11-12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