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美 새 행정부, 핵강국 상대해야”…트럼프 향해 ‘견제구’

北 “美 새 행정부, 핵강국 상대해야”…트럼프 향해 ‘견제구’

입력 2016-11-10 09:32
업데이트 2016-11-10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신문, 기명 논평 통해 주장…“북핵포기는 망상”

북한 관영매체가 “미국이 바라는 조선(북한) 핵포기는 흘러간 옛 시대의 망상”이라며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를 사실상 겨냥한 핵보유국 주장을 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당선이 확정된 다음 날인 10일 ‘미국의 대조선 제재 압살 책동은 파산을 면할 수 없다’는 제목의 기명 논평에서 이같이 밝혔다.

논평은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전략적 인내’가 “래년도(내년도)에 집권할 새 행정부에 주체의 핵강국과 대상(상대)해야 할 더 어려운 부담을 들씌워 놓은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또 미국 대통령들이 대북정책과 관련해 대대로 자신보다 무거운 짐을 후임자에게 물려줬다며 “눈덩이처럼 커져온 그 부담이 이제는 미국의 생사존망과 직결되고 있는 것으로 하여 후임자는 더 큰 골머리를 앓게 되였다”고도 했다.

논평은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미국외교협회(CFR) 주최 세미나에서 이른바 ‘북한 핵포기 불가’ 발언을 한 것은 ‘심중한 충고’라며 미국 정책 작성자들이 이를 참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일본 전문가들을 인용해 “조선이 핵무기를 절대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그러한 견해에 기초해야만 다음 기 미국 대통령이 현실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강변했다.

논평은 트럼프 당선인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미국의 차기 대통령이 확정된 시점에서 신(新) 행정부를 향해 북한의 핵 보유를 인정하라는 우회적인 견제구를 던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확정된 시점에 맞춰 ‘선택을 달리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보내 “미국이 동방의 핵강국(북한)과 어떻게 상대해야 하는가를 결심할 때가 되였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10일 오전 현재까지 트럼프 당선 자체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다만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이날 ‘격화되는 조미대결과 위기수습의 방도’ 기사에서 “다음기 대통령인 드널드 트람프(도널드 트럼프)의 전도는 험난하다”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트람프는 오바마의 패배에서 력사적(역사적) 교훈을 찾는 것이 좋다”며 “달라진 조선의 전략적 지위를 바로 보고 지금도 교전관계에 있는 상대의 요구를 진지하게 검토하는 랭정(냉정)하고 합리적인 태도가 불가결하다”고 촉구했다.

이 매체는 트럼프에게 “주저하고 있을 틈이 없다”며 “시간을 허비할수록 조선의 핵억제력은 질량적으로 더욱 강화되고 미국의 안보상황은 훨씬 더 악화된다”고 재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