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임종룡은 살리나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임종룡은 살리나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1-08 23:12
업데이트 2016-11-09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국회와 협의”… 일각 “정치·경제는 별개” 의견도

박근혜 대통령이 8일 ‘김병준 국무총리’ 카드를 사실상 철회하면서 김 총리와 함께 인선한 임종룡 경제부총리 후보자와 박승주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두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 “국회와 협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여야가 철회를 요구하면 김 총리 후보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거둬들이겠다는 것이다.

다만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경제 위기 상황임을 감안해 경제부총리 청문회를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정치와 경제는 별개’라는 의견도 있어 임 후보자가 예정대로 임명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

미국 대선과 미국 금리인상, 가계부채, 구조조정 등 긴박한 경제 현안이 즐비하다는 점에서 정쟁과 직결되지 않은 경제부총리만 별도로 인사청문회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가능성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도 “경제가 어려운 때라 그런 의견에 공감한다”면서 “하지만 이 역시도 국회와 협의할 사항”이라고 했다. 전적으로 야당의 결정에 달렸다는 말이다.

경제부처들도 경제사령탑인 부총리가 빨리 정해져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다만 부총리 지명권이 국회로 넘어간 만큼, 임 후보자의 낙마와 새 부총리 인선, 유일호 현 부총리 유임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둔 상태다.

기재부 관계자는 “거시경제와 금융정책을 두루 꿰고 있는 임 후보자가 부총리 적임자임에는 이견이 없으나 정치권 논의 결과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6-11-09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