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경제부총리·안전처장관도 국회와 협의”…원점 재검토

靑 “경제부총리·안전처장관도 국회와 협의”…원점 재검토

입력 2016-11-08 13:42
업데이트 2016-11-08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총리가 내각통할”…국회추천 총리가 임명제청권 행사할듯경제위기 대응 여론도 변수…임종룡 원포인트 청문회 가능성도

청와대는 8일 임종룡 경제부총리 및 박승주 국민안전처 장관 내정자의 거취 문제와 관련, “국회와 상의해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두 내정자 모두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기 위한 행정 절차가 시작되지 않은 상태로 이들의 거취 문제 역시 국회와 협의해야할 사항”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국회추천 총리 수용을 공식화하며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 지명을 사실상 철회한만큼 김 내정자와 협의를 통해 발표한 임 부총리 및 박 장관 내정자에 대해서도 인사청문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에 좋은 분을 추천해 주신다면 그분을 총리로 임명해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 내정자의 각료 임명 제청권을 존중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다만, 최순실 사태 정국수습과는 별도로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컨트롤타워 재정비가 시급하다는 여론이 있다는 점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정치권 일각에선 여야가 여론을 감안해 임 경제부총리 내정자 인사청문회만 원포인트로 개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 안전처 장관 내정자의 경우 ‘전생 체험’ 저서 및 굿판 공연 참석 논란 등이 제기된 만큼 국회와 협의를 거쳐 내정 철회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실질적’이라고 말한 국회 추천 총리의 권한 범위와 관련, “박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총리가 실질적으로 국정을 이끌면서 권한을 행사한다는 것”이라면서 “말씀 그대로 받아들여달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