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용봉정, 서울의 매쿼리 포인트로/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자치광장] 용봉정, 서울의 매쿼리 포인트로/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입력 2016-11-06 21:04
업데이트 2016-11-06 2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지난 6월 서울시에서 노들섬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40년간 버려졌던 외딴섬이 음악이 흐르는 복합문화기지로 탈바꿈한다는 내용이다. 호주 시드니 항구에 들어서 세계적 관광지가 된 오페라하우스에 견줄 만한 명소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이 11년 장고의 시간을 거쳐 개발 방향을 확정한 것이다.

노들섬이 한국의 오페라하우스가 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서울이 호주 시드니와 닮은 한 가지는 분명하다. 바로 전망 포인트다. 호주 시드니에 푸른 바다와 오페라하우스, 시내까지 절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매쿼리 포인트가 있다면 서울에는 한강철교 남단에 있는 용봉정 전망대가 있다.

개인적으로 머리 식힐 일이 있으면 용봉정 근린공원을 찾곤 한다. 매번 방문할 때마다 눈앞에 펼쳐진 경관에 탄성이 절로 나온다. 여의도 63빌딩에서 북악산, 잠실 롯데월드타워까지 거대한 파노라마가 펼쳐진다. 노들섬 전경도 한눈에 들어온다.

사실 용봉정 일대는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가 묻힌 수원으로 행차하던 길에 잠시 머물던 쉼터다. 200년 전 왕의 쉼터였지만 지금은 거대한 도로로 둘러싸여 사람들의 걸음이 닿기 어려운 곳이 됐다. 그 결과 아이러니하게도 압축 성장을 대표하는 서울의 도심 한복판에 아직도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채 남아 있다.

동작구는 용봉정 일대를 ‘누구나 꼭 한번 방문해야 할 서울의 명소’로 만드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노들섬 개발에 발맞춰 자의든 타의든 꽁꽁 숨어 있던 보석을 이제 서울시민과 함께 가꿀 때가 된 것이다.

단 ‘후손에게 물려줄 최고의 자산은 자연’이기에 인위적인 개발보다는 끊어진 길을 이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여드는 친환경 공간을 염두에 두고 있다. 아직 계획 단계이지만 노들섬을 용봉정 인근 노들나루공원과 보행다리로 연결하고, 전망대로 향하는 길목은 각종 맛집과 개성 있는 카페로 채워 홍대를 넘어서는 젊은이들의 ‘핫플레이스’로 꾸미고자 한다. 전망대는 전면이 통유리로 된 내부 공간과 외부 테라스를 조성해 안팎에서 서울 야경을 시원하게 감상하는 세계적인 조망 포인트로 만들 생각이다.

그동안 한강변은 서울을 대표하는 공공재가 아닌 경관을 사유화하는 방향으로 개발됐다. 한강 조망을 위해 들어선 빽빽한 아파트들이 이를 대변한다. 서울 한강변 어디에서도 탁 트인 시야를 찾을 수 없는 이유다. 그래서 용봉정 전망대의 가치는 남다르다. 어쩌면 한강변을 드라마틱하게 재구성할 최후의 보루인지 모른다.
2016-11-07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