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대통령 사과문에 시민단체들 “국정농단을 개인 문제로 치부” 날선 비판

박근혜 대통령 사과문에 시민단체들 “국정농단을 개인 문제로 치부” 날선 비판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11-04 14:11
업데이트 2016-11-04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71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71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16. 11. 04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4일 발표한 사과문에 대해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들은 “국정 농단을 사적인 일로 치부하며 옹호하고 있다”면서 “박 대통령 스스로의 잘못을 여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박 대통령의 사과문에 대해 “여전히 박 대통령 자신이 이번 사건의 몸통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안일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이날 논평을 내고 “박 대통령이 재벌총수들을 독대한 사실도 드러나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모금은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증언했지만 박 대통령은 여전히 개인 이권개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라면서 “사실상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오만함을 드러냈다”라고 날을 세웠다.

또 “국정농단·국기문란을 초래한 장본인인 박 대통령이 국정기능을 회복하겠다는 것은 국민을 농락하는 오만함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국민과 야당이 동의하는 거국중립내각 요구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은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총리후보자로 밀어붙이며 이미 사태를 악화시켰다”면서 “이는 여전히 과거와 같이 일방적으로 갈 테니 나머지는 따르라는 독선적 국정운영의 태도를 버리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변명으로 일관한 사과”라면서 “제 갈길 가겠다는 일방적 선언 뿐”이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을 통해 “국정을 사인에게 맡겨놓고도 ‘국정공백’을 막기 위해, 검찰에 진상규명을 맡기고 자신은 직무를 계속 수행하겠다고 밝혔다”라면서 “하야와 탄핵에 대한 여론이 들끓고 있는 상황임에도 대통령직 진퇴와 최근 진행된 일방적 개각 등에 대해서도 일언반구도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또 “국정농단과 재벌과의 정경유착 문제를 ‘국가 경제와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바람에서 추진된 일’이라며 옹호했다”면서 “여전히 무엇을 잘못했는지도 모르거니와, 모르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국정조사를 당장 실시해야 한다”라면서 “별도의 특별검사법을 제정해 제대로 된 수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