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곧 미사일 도발 가능성… 軍 “예의 주시”

北, 곧 미사일 도발 가능성… 軍 “예의 주시”

강병철 기자
입력 2016-11-02 21:08
업데이트 2016-11-02 2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폭스 “사흘 내 무수단 발사”…평북 방현비행장서 감행 예측

현실화 땐 올해 들어 9번째

이미지 확대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육군 8사단 도하작전 참관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육군 8사단 도하작전 참관 빈센트 브룩스(왼쪽 다섯번째) 한미연합사령관이 2일 경기 여주시 연양동 도하훈련장에서 호국훈련의 일환으로 진행된 육군 8사단 도하작전을 참관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이번 주 안으로 중거리 미사일 발사를 또다시 감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오는 8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차기 행정부를 겨냥해 핵미사일 능력을 과시하고 협상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추가 도발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폭스뉴스는 1일(현지시간) 북한이 사흘 안으로 ‘무수단’(북한명 화성10호)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폭스뉴스는 ‘정보분석 관련 업무에 정통한 미국 정부 관리 2명’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관리들이 어떤 정보를 바탕으로 그런 판단을 내렸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만약 북한이 실제로 발사에 나선다면 올해 들어 아홉 번째로 이뤄지는 무수단 미사일 발사가 된다. 지난 4월부터 이뤄진 이전 8번의 무수단 미사일 발사 시도 가운데 지난 6월 22일에 이뤄진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실패했다.

독일 첨단기술 분석전문업체 ST애널리틱스의 마커스 실러 박사는 최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엔진 개량을 위해 거듭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무수단 미사일을 계속 발사하고 있다”며 “앞으로 적어도 5번 이상 더 발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수단 미사일은 사거리 3000㎞ 이상으로 괌 미군 기지까지 사정권에 두고 있다.

이에 합참 관계자는 2일 “북한이 조만간 중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정부 소식통은 “무수단 미사일을 실은 이동식 발사차량(TEL)의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안다”면서 “언제든지 발사할 준비를 갖춘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보 사항이기 때문에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다”며 “정부는 다양한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북한이 지난달 20일 무수단 미사일 발사를 실패한 장소인 평북 구성시 방현비행장 등에서 미사일을 다시 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 발사에 다시 성공할 경우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도 거론되지만 아직 이를 위한 사전 조치 등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난 9월에 이어 6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도 여전히 있다.

서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11-0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