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 유네스코 기록유산 지정관련 정부간 위원회 설치 요구, 위안부기록물 지정에 영향미칠까?

일, 유네스코 기록유산 지정관련 정부간 위원회 설치 요구, 위안부기록물 지정에 영향미칠까?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6-11-02 10:41
업데이트 2016-11-02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가운데) 할머니가 22일 중국 상하이사범대 교정에서 열린 한·중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해 소녀상에 흐르는 빗물을 눈물인 듯 닦아 주고 있다. 상하이 연합뉴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가운데) 할머니가 22일 중국 상하이사범대 교정에서 열린 한·중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해 소녀상에 흐르는 빗물을 눈물인 듯 닦아 주고 있다.
상하이 연합뉴스
일본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지정을 둘러싸고 심사의 투명성 확보를 이유로 회원국 대표가 참가하는 ‘정부간위원회’설치와 전문가의 현지조사 등 제도개혁을 유네스코에 요구했다고 NHK 등이 2일 보도했다.

이는 유네스코 분담금을 매개로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지정을 막기위한 시도로 볼 수 있다.

유네스코 일본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세계기록유산 심사의 투명성과 공평성 확보를 위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의견서에서 일본은 세계기록유산 등록 심사 시 회원국 대표가 참가하는 정부간위원회를 신설해 등록신청을 받아들이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 심사과정에 전문가 등이 현지를 방문해 자료의 원본 내용을 확인하고 일단 등록된 자료에 대해서 적절히 보관되고 있는지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기록유산지정을 취소하자고 덧붙였다. 등록심사를 담당하는 국제자문위원회(IAC) 위원 선출방법도 투명하지 않다면서 회원국에서 공모하는 방법으로 선출방법을 바꿀 것도 제안했다.

일본은 지난해 10월 난징대학살 관련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자 심사과정에서 이해당사자인 자국이 반론할 기회가 없었고 검증되지 않은 자료가 등재되는 등 세계기록유산제도가 정치적으로 이용됐다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 일본은 올해 유네스코 분담금 38억5000만 엔(약 418억4796만 원)과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수복비 등 임의 갹출금 5억5000만 엔(약 59억7828만 원)을 내지 않고 있다. 일본의 분담금 부담 비율은 약 9.6%로 미국(약 22%)에 이어 세계 2위다.

IAC는 일본의 제도개혁 요청에 따라 회원국의 의견을 수렴 중이며 각국이 제출한 의견을 토대로 내년 4월 개선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IAC에는 한·중·일 등 세계 8개 국가와 지역의 14개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지정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일본이 제도개혁을 강력히 요청함에 따라 내년 중 진행될 심사는 4월에 결정될 새 제도에 따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지난달 20일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 출석해 일본이 요구한 세계기록유산 심사제도 수정이 내년 4월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유네스코에 제도개혁을 제안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