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친중 행보 보이는 두테르테에 보복? 경찰용 무기 판매 계획 재검토

미국, 친중 행보 보이는 두테르테에 보복? 경찰용 무기 판매 계획 재검토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6-11-01 10:29
업데이트 2016-11-01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AP 연합뉴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AP 연합뉴스
잇따른 필리핀의 반미행보에 곤혹스러워하던 미국이 필리핀에 대한 경찰용 무기 판매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미 국무부가 필리핀 경찰에 약 2만6000정의 소총을 판매하려던 계획을 중단했다면서 이는 미 상원 외교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벤 카딘 의원이 필리핀 경찰에 무기판매를 반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직후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국무부는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며 소총 판매 계획을 완전히 백지화한 것인지 다만 잠정 중단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통신은 전했다.

카딘 의원은 ‘마약과의 유혈전쟁’과 관련, 인권침해 우려가 제기되는 필리핀에 무기를 공급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앞서 카딘 의원은 지난 9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마약과의 전쟁을 통해 국민을 위협하고 마약용의자 대량 살육을 지지한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두테르테 대통령은 자신의 마약 소탕 방식을 비판하는 미국과 유럽연합(EU), 유엔 등에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며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지난 9월 라오스에서 열린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회의를 앞두고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필리핀의 마약용의자 사살정책에 관해 묻는다면) 개XX라고 욕할 것”이라고 말해 정상회의 기간에 예정된 미국과 필리핀의 정상회담이 취소되기도 했다.

특히 두테르테 대통령은 미국과 필리핀의 연합 군사훈련 중단, 미군 철수 요구 등 ‘반미’ 행보를 보여 미국을 당황스럽게 만들었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지난달 19일 중국을 방문해 “이제 미국과 작별을 고할 시간”이라고 말하자 미국은 대니얼 러셀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를 필리핀에 급파해 진의를 파악하기도 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