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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링스헬기 추락 원인은 조종사 ‘공간 감각’ 상실”

해군 “링스헬기 추락 원인은 조종사 ‘공간 감각’ 상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10-27 23:08
업데이트 2016-10-28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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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월광 비행서 자기 위치 못 찾아… 조종사 기체 띄우려 최선의 노력

기체 결함 없어 내주 운행 재개

해군은 지난달 말 동해상에서 야간 훈련 도중 추락해 4명의 승무원이 사망한 링스헬기의 사고 원인이 기체 결함이나 정비 불량이 아닌 조종사의 일시적인 ‘공간정위 상실’이라고 27일 발표했다. 공간정위 상실이란 조종사가 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외부 표식을 볼 수 없어 순간적으로 기체의 자세, 속도, 비행 방향, 상승·하강 등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2010년 4월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발생한 링스헬기 추락사고도 조종사가 공간정위 상실 상태에 들어가 발생했다.

해군은 “이번 링스헬기 추락사고를 조사해온 해군 중앙사고조사위원회는 조종사가 해상 무월광(달빛이 없는 상태) 야간비행에서 일시적인 공간정위 상실 상태에 진입했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헬기가 추락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사고 헬기 정조종사인 고(故) 김경민 소령은 사고 발생 하루 만에 수심 약 1000m 해저에서 발견됐을 때 안전벨트를 그대로 맨 채 조종석에 앉아 있었다. 해군은 “헬기가 추락하는 동안에도 엔진을 최대한 가동한 점으로 미뤄 김 소령이 탈출을 시도하지 않고 끝까지 조종간을 잡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해군 관계자는 “김 소령은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전우들을 살리고 헬기를 보존하기위해 최후의 순간까지 악전고투했다”면서 “조사관들도 숙연해질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해군은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안전 규정을 보완하고 작전 시 경험 많은 항공연락장교를 현장에 파견하는 한편 헬기를 탑재하는 함정에 정밀 기상관측 장비도 탑재할 계획이다. 해군은 이번 사고 이후 전면 중단했던 링스헬기 비행을 다음주부터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10-2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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