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고위급 관료 8개월 만에 첫 방북

中 고위급 관료 8개월 만에 첫 방북

입력 2016-10-24 22:38
업데이트 2016-10-24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류전민 외교부 부부장 평양 도착…핵실험 후 北제재 논의 영향 촉각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중국 외교부 고위 관료가 북한을 전격 방문했다.

류전민(劉振民)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24일 중국 측 방문단을 이끌고 북한 평양에 도착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평양 공항에서는 북한 외무성 관계자 등이 류 부부장을 영접했다.

류 부부장은 중국과 북한의 접경에 관한 회의에 출석할 것이라고 교도통신은 보도했지만 방문단 규모의 면면에 대해서는 전하지 않았다. 류 부부장이 북한의 누구와 만날지도 주목된다.

북한이 지난달 강행한 5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제재 논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이 북한과의 통상적인 교류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는 덧붙였다.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실효성 있는 대북 제재의 열쇠를 쥔 중국이 외교부 차관급 인사를 북한에 보냄에 따라 양측의 대화 내용과 이번 방북이 대북 제재 논의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주목된다.

중국 고위 관료가 북한을 방문한 사실이 알려진 것은 지난 2월 북핵 6자회담 중국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에 이어 8개월여 만이며 5차 핵실험 이후 처음이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10-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