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각 피하려던 절박함에… 손으로 스크린도어 열려다…

지각 피하려던 절박함에… 손으로 스크린도어 열려다…

홍인기 기자
입력 2016-10-21 22:54
업데이트 2016-10-22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식 잃으며 “늦을것 같다 전화해야”

김포공항역 사망 사고 목격자 진술
“사망 김씨, 문 열라고 4~5회 인터폰
열차 문만 열려 스크린도어에 끼인 듯”


“회사에 늦을 것 같으니 연락해야 한다.” 지난 19일 서울 김포공항역에서 사망한 직장인 김모(36)씨가 의식을 놓기 직전 역무원에게 남긴 마지막 말이었다. 김포공항역에서 내려 공항철도로 갈아타고 근무지인 인천공항까지 가던 김씨는 기관사에게 인터폰을 하며 사고역에서 내리려고 무리한 시도를 했고, 그 과정에서 스크린도어를 강제로 열다가 변을 당했다는 진술이 나왔다. 출근 시간에 맞추려는 절박한 직장인들의 일상이 눈앞에 그려지는 듯하다.

21일 서울 강서경찰서는 사고 전동차의 여성 목격자가 “역에 멈췄던 전동차가 다시 출발하기 직전 김씨가 비상 인터폰을 통해 4~5차례 닫힌 출입문을 다시 열어 달라고 기관사에게 요청했고 열차 문이 열리자 나가려 했으나 스크린도어는 열리지 않았다”고 증언했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이후 김씨가 손으로 스크린도어를 직접 열려고 했으나 실패했고 그 사이 다시 전동차 문이 닫혀 김씨가 전동차 문과 스크린도어 사이에 갇혔다. 그리고 열차가 출발했다”고 말했다. 이날 사고 전동차 객차에는 승객 5명이 있었다.

이는 ‘김씨가 열차에서 내리려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열차 문과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었고 이 상황을 본 목격자가 인터폰을 통해 구조요청을 했지만, 열차가 출발했다’고 알려진 것과는 다른 진술이다. 김씨가 환승역인 김포공항역에서 제때 내리지 못하자 급한 마음에 기관사에게 인터폰으로 문을 열어달라고 요청한 상황으로 보인다.

김씨는 열차 문과 스크린도어 사이 좁은 틈(28㎝)에 끼어 있다가 열차가 출발하자 7.2m가량 끌려가다가 비상문을 통해 승강장으로 튕겨져 나와 숨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김씨가 의식을 잃기 전 그를 돕기 위해온 역무원에게 ‘회사에 늦을 것 같다. 연락해야 하니 휴대전화를 찾아달라’고 얘기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스크린도어에 여러 번 충돌해 ‘다발성 장기손상’을 입어 위독한 상황에서도 출근 걱정을 했다는 얘기다. 그는 또 “가슴이 아프다”, “물을 달라”는 말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대형항공사인 A사 직원인 김씨는 화물 관련 부서에 속해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서 일했다. 그가 일터까지 가려면 5호선을 타고 김포공항역에서 내려 공항철도로 환승해 인천국제공항역까지 가야한다. 38분이 걸린다. 이후 공항셔틀버스를 갈아타야 한다. 김포공항역에서 사고 난 시점이 오전 7시14~15분쯤이고 출근 시간이 8시30분인만큼, 내리지 못했다면 지각할 수도 있었던 상황이다.

서울대 공대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김씨는 2011년 이 항공사에 입사했다. 회사 동료들로부터 “누구보다 애사심이 강하고 맏형 같은 존재”라고 평가받을 만큼 충실히 생활한 것으로 알려졌다. A사 측은 “김씨는 평소 근태도 나쁘지 않았다”면서 “김씨가 7시 14분에 환승하지 않았어도 지각할 상황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즉 김씨가 스크린도어를 손으로 열고 밖으로 나가려고 절박하게 행동할 이유는 없었다는 주장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6-10-22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