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이 바라는 美 차기 대통령은 트럼프”

“北이 바라는 美 차기 대통령은 트럼프”

이승은 기자
입력 2016-10-19 10:28
업데이트 2016-10-19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트럼프가 17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그린베이에서 유세하고 있는 모습. 2016-10-18 사진=AP 연합뉴스
트럼프가 17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그린베이에서 유세하고 있는 모습. 2016-10-18 사진=AP 연합뉴스
북한이 미국 대통령 선거에 큰 관심을 두고 있으며, 특히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당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9일 보도했다.

지난달 말 평양과 원산을 다녀온 후쿠다 게이스케 일본 ‘주간 동양경제’ 편집위원은 VO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정부나 공적 기관에 있는 사람들은 미국 대통령 선거에 관심이 많고, 그 결과를 조심스럽게 지켜보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후쿠다 씨는 “미국 민주당 정권이 계속 권력을 잡아왔기 때문에 뭔가 변화를 기대하면서 결과를 지켜보는 것 같다”며 “어떤 사람은 트럼프가 되면 뭔가 확실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북한 대외선전용 매체 ‘조선의 오늘’은 한반도 문제에 대해 트럼프는 ‘현명한 정치인’이고 ‘선견지명이 있는 대통령 후보감’이라고 치켜세웠지만, 힐러리에 대해서는 ‘우둔하다’고 평가절하했다.

후쿠다 씨는 “어떤 사람은 민주당보다 공화당이 얘기가 통한다고 말했다”면서 “상대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보면 그동안 북한에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후쿠다의 방북은 1998년부터 매년 이어져 이번이 여섯 번째다. 그는 “(이번에는) 공장이나 기업소 등 주로 경제 쪽 인사들을 만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쌀과 기름 등의 물가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안정적이었으며, 식품과 생필품은 중국산이 거의 사라지고 북한산이 늘었다고 전했다.

또 “올해 처음 정전을 경험하지 않았다”며 “원산에서는 24시간 전기 공급에 문제가 없다는 말도 흔히 들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