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새달 10일 ICBM 발사 촉각… 워싱턴DC까지 타격 가능

北, 새달 10일 ICBM 발사 촉각… 워싱턴DC까지 타격 가능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9-21 01:36
업데이트 2016-09-21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신형 로켓엔진 분출 실험 성공”

북한이 20일 신형 정지위성 운반 로켓 엔진 지상 분출 시험 성공으로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정은 직접 참관… 5차 핵실험 후 첫 군사행보
김정은 직접 참관… 5차 핵실험 후 첫 군사행보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이 20일 북한의 ‘신형 로켓엔진 분출 시험’ 사실을 공개한 가운데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분출 시험 장면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이 20일 북한의 ‘신형 로켓엔진 분출 시험’ 사실을 공개한 가운데 미사일 발사대 모양 장치에서 엔진 분출 시험이 이뤄지고 있는 장면.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이 20일 북한의 ‘신형 로켓엔진 분출 시험’ 사실을 공개한 가운데 미사일 발사대 모양 장치에서 엔진 분출 시험이 이뤄지고 있는 장면.
연합뉴스
북한은 우주개발계획을 위한 장거리 로켓 실험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상 핵탄두를 탑재한 ICBM을 확보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대응하고 미국을 상대로 핵공격 위협을 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북한이 오는 10월 10일 노동당 창당 기념일을 전후해 ICBM 발사를 통한 무력시위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날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을 직접 방문해 엔진 지상 분출 시험 현지지도에 나섰다고 전했다. 김정은의 이번 시찰은 지난 9일 제5차 핵실험 이후 첫 군사 행보다. 이번 엔진 시험은 5차 핵실험 성공과 함께 ICBM 완성을 최대한 앞당기면서 대내외적으로 김정은 체제의 안정성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로 분석된다. 특히 이날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는 김정은 앞 책상에 신형 로켓 엔진을 ‘백두산 계열 80tf(톤포스)급 액체로케트’라고 명명한 도면이 놓여 있었다. 조선중앙TV도 “새로 개발한 대출력 발동기(엔진)는 단일 발동기로서 추진력은 80tf”라고 발표했다. 1단 로켓 추진체가 4개의 엔진으로 구성되는 점을 감안하면 추력이 320tf임을 의미한다.

지난 2월 7일 쏘아 올린 ‘광명성 4호’ 1단 로켓 추진체의 파워는 30tf 규모의 엔진 4개를 묶은 120tf였다. 1단 로켓 추진체의 추력이 7개월 만에 2.7배 정도 향상된 것이다. 광명성 4호 사거리가 1만 2000㎞ 정도로 추정되는 것을 감안하면 미국 워싱턴DC까지 타격이 가능하다. 북한의 ICBM용 장거리 로켓은 3단 로켓으로, 1단은 엔진 4개를 묶어 추력을 높이고, 2단은 엔진 1개, 3단은 그보다 추력이 낮은 엔진을 사용한다.

이춘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80tf짜리 엔진 4개를 엮어 320tf 출력의 엔진을 단다면 미국 본토 어디로든 날릴 수 있는 충분한 위력의 ICBM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면서 “이 정도의 출력이면 1t 이상의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어 소형화할 필요도 없으며 복수의 탄두를 넣은 다탄두도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도 “북한이 장거리미사일에 사용될 수 있는 고출력 신형 엔진을 성능 실험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9-2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