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계종단은 약자 등에 빨대 꽂고…” 우희종 교수 비난에 조계종 발끈

“조계종단은 약자 등에 빨대 꽂고…” 우희종 교수 비난에 조계종 발끈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9-20 23:52
업데이트 2016-09-20 2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우희종 서울대 교수
우희종 서울대 교수
“조계종단은 늘 약자의 등에 빨대 꽂고 돈만 보면서 산다.” (202쪽)

바른불교재가모임 상임대표인 우희종 서울대 교수가 조계종을 비난하는 책을 발간하자 종단 종무원조합이 발끈하며 책 전량폐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우 교수는 앞서 김용민 시사평론가, 김근수 가톨릭프레스 편집인과 함께 진행하는 종교 팟캐스트인 ‘쇼!개불릭’의 방송 내용을 최근 동명의 책으로 엮어 출간한 바 있다.

우 교수는 이 책에서 한국불교 특히 조계종이 돈만을 좇고 정치권력과 결탁했다며 비판하고 있다.

종무원조합은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공적인 책임이 막중한 우희종 교수가 근거도 없는 내용을 사실인 양 출판물로 발간했다”며 “허위 발언으로 우리 종단을 폄하하고, 종무원들에 대한 모욕과 명예훼손을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특히 종무원조합은 지난해 12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조계사에 몸을 맡겼을 당시 경찰이 조계사에 난입한 일과 관련해 우 교수가 책에서 “종무원과 스님들이 나와서 쇼를 벌였다”고 꼬집은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애초에 종단은 한 위원장을 보호할 의지가 없었다는 게 우 교수의 지적이다.

종무원조합은 “우리 종무원들은 지난해 12월 당시 부처님을 모시는 성스러운 도량에 경찰병력이 투입되는 것을 결코 좌시할 수 없어 부상자가 발생할 정도의 몸싸움으로 지켜낸 바 있다”며 “우 교수의 이런 모욕에 통탄을 금할 길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종무원조합은 우 교수에게 “허위로 가득한 책을 스스로 전량폐기하고 스님과 불자, 그리고 종무원들에게 진심 어린 공개참회를 요구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종무원조합은 종단과 종무원들의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기 위하여 법적 대응을 비롯하여 모든 수단을 강구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우 교수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총무원 권승들이 종무원조합이라는 방패막이를 내보냈다”고 비꼬았다.

우 교수는 또 자신의 책에서 한 위원장 사태와 관련한 부분에 대해 조계종 화쟁위원들과 당시 현장에 있던 이들로부터 전해 들은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