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홍수 대재앙” 피해 강조 의도는? 전문가 “대북제재 약화·내부결속 위함”

北 “홍수 대재앙” 피해 강조 의도는? 전문가 “대북제재 약화·내부결속 위함”

이승은 기자
입력 2016-09-19 10:46
업데이트 2016-09-19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400여명 실종
북한 400여명 실종 9월 8일 북한 청진과 무산, 연사 사이에 길이 홍수로 무너져 주민들이 고치고 있다. 13일 유니세프 평양사무소는 이 사진과 함께 북한의 홍수 피해 상황을 공개했다.
AFP 연합뉴스
태풍 ‘라이언록’으로 함경북도 지역에 홍수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북한 언론이 이례적으로 홍수 피해와 복구 상황을 부각하고 있어 의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북한은 과거 홍수 피해를 입을 때마다 각계의 복구 노력을 소개하며 최고지도자의 지도력과 주민들간 협력 성과를 선전해왔다.

지난 2012년 두 달 간 북한 전역에 내린 비로 800여 명 규모(사망·실종·부상)의 막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했을 당시에도 피해 상황에 대한 북한 매체의 보도는 대체로 수치를 간략하게 나열하는 정도였다.

하지만 지난 14일 조선중앙방송은 이번 홍수 피해를 ‘대재앙’이라고 표현하며 “사망자와 행방불명자를 포함한 인명피해는 수백 명에 달하며 6만 8900여 명이 한지에 나앉았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국제 사회가 추가 대북 제재를 추진하는 상황에 분위기를 전환하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문제에 대한 대응을 논의하는 시점에 북한은 수재(水災)를 부각하는 일종의 전략적 싸움을 벌이려는 의도”라고 해석했다.

여기에 정부 당국에 ‘불만’을 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국가적 재난 상황을 도리어 사회의 역량을 결집하는 계기로 ‘반전’시키려는 김정은 정권의 의도도 담겼다는 해석이다.

실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1면 사설에서 “북부 피해 복구 전투는 우리 내부를 와해시키고 우리의 사회주의를 압살하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는 적대 세력들과의 치열한 대결전”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피해복구 전투를 통해 전체 인민을 당의 두리(주위)에 더욱 튼튼히 묶어세우며 우리의 일심단결을 반석같이 다져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무진 교수는 “고통을 함께 이겨나가는 모습을 부각함으로써 내부 결속을 이루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김정일, 김정은 시대로 이어지면서 내부 통신망 등이 발전함에 따라 북한 정권도 재난 정보를 숨기기보다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모습을 보여온 측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도 “5차 핵실험 이후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집중 논의되는 과정에서 피해를 더욱 적극적으로 국제사회에 알리면서 인도적 차원에서 제재의 강도를 떨어뜨리려는 의도가 읽힌다”고 지적했다.

한편, 북한 매체들이 피해 상황을 적극 알리고 있지만,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수해 현장을 직접 찾았다는 소식은 아직 들리지 않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