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핵실험 여파...대북민간단체 北수해지원 사업도 ‘전면 중단’

北 핵실험 여파...대북민간단체 北수해지원 사업도 ‘전면 중단’

최여경 기자
최여경 기자
입력 2016-09-16 13:38
업데이트 2016-09-16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北 5차 핵실험 징후?
北 5차 핵실험 징후?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북쪽 입구 근처의 광석 수송 차량과 은폐용 차양 등이 찍힌 위성사진을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9일 공개했다.
연합뉴스
대북지원 민간단체들이 최악의 수해를 겪는 북한에 복구지원사업을 추진하려고 했지만 5차 북한 핵실험에 부딪혀 추진이 어렵게 됐다.

국내 59개 대북지원 민간단체들로 구성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관계자는 16일 “지난 9일 오전 8시 긴급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대북 수해복구 지원사업을 결의했다. 하지만 회의가 끝나자마자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감행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원사업 추진 일정이 올스톱됐다”고 밝혔다.

북민협은 앞서 5일에는 긴급회의를 열어 수해복구 지원사업에 착수하기로 한 뒤 나흘 만에 상임위를 열어 지원을 결의한 상태였다.

이 관계자는 “의약품이든, 생필품이든 북한 이재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품목을 가리지 않고 지원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언제든지 북한에 지원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준비에 착수했지만 언제 도움의 손길을 뻗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북민협이 통과해야 할 첫 번째 관문은 정부의 승인이지만, 현재 북한의 대남 창구인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와 팩스 교신이나 접촉 자체가 허용되지 않고 있다.

한편,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은 성명을 통해 이번 홍수로 북한에서 133명이 사망했고, 395명이 실종됐다고 전했다. 구호를 받아야할 처지에 놓인 북한 주민은 14만명에 이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