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함북 홍수로 사망·행불자 수백명…해방후 대재앙”

北 “함북 홍수로 사망·행불자 수백명…해방후 대재앙”

입력 2016-09-14 09:59
업데이트 2016-09-14 0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선중앙방송 보도…“태풍피해 이재민 6만여명”

북중접경 태풍 폭우에 쑥대밭
북중접경 태풍 폭우에 쑥대밭 제10호 태풍 ‘라이언록’이 북한과 중국이 국경을 맞댄 접경지역에 피해를 끼쳤다. 사진은 지난달 31일 오후 투먼시 일대 두만강 범람을 막기 위해 구급요원들이 강변에 모래주머니를 쌓는 모습. 2016. 8.31
중국 웨이보 캡처
북한의 함경북도 지역을 강타한 태풍 ‘라이언록’으로 인한 홍수 피해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조선중앙방송은 14일 “8월 29일부터 9월 2일 사이 함경북도 지구를 휩쓴 태풍으로 인한 큰물(홍수) 피해는 해방 후 처음으로 되는 대재앙이었다”면서 “사망자와 행방불명자를 포함한 인명피해는 수백 명에 달하며 6만8천900여 명이 한지에 나앉았다”고 밝혔다.

이는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6일 “함경북도에서는 이번에 발생한 큰물로 60명이 사망하고 25명이 행방불명되였다”고 발표한 것보다 큰 피해 규모이다.

중앙방송은 두만강 유역에 관측이래 가장 많은 비가 내려 두만강이 범람하면서 회령시, 무산군, 연사군, 온성군, 경원군, 경흥군과 나선시 일부 지역에서 극심한 피해가 났다면서 “1만1천600여 동이 완전히 파괴된 것을 비롯해 총 2만9천800여 동의 살림집이 피해를 보았으며 900여 동의 생산 및 공공건물들이 파괴 손상됐다”고 전했다.

이어 “피해 지역 도로 중 180여 개 구간과 60여 개 다리가 심히 파괴되어 교통이 차단됐으며, 100여 개소의 철길구간들에 감탕(진흙)이 쌓이고 노반이 유실돼서 열차운행도 중지됐다”면서 “무산군과 연사군의 변전소들이 침수되거나 감탕에 매몰되고 전력선들이 끊어져 전력공급이 중단됐으며 여러 중소형 발전소들의 설비와 언제 수로들이 파괴되고 통신이 두절됐다”고 보도했다.

또 “2만7천400여 정보의 농경지가 유실 및 매몰됐으며 150개소의 강·하천 제방들과 경흥군, 경원군 저수지들의 언제(둑) 방수로가 파괴됐다”고 피해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중앙방송은 “함경북도 북부 피해복구를 위한 비상회의가 열리고 당 중앙위원회와 내각 국가계획위원회, 성, 중앙기관, 함북도 안의 일군(일꾼)들을 망라하는 중앙지휘부, 현장지휘부가 조직됐으며 피해복구 전투 전반을 힘있게 내밀기 위한 지휘체계가 정연하게 세워졌다”고 밝혔다.

방송은 “온 나라 전체 군대와 인민이 당의 호소에 심장의 박동을 맞추며 복구 전투에 총궐기해 나섰다”면서 “여명 거리, 삼지연 지구, 고산과수농합농장, 세포지구축산기지, 황해남도 물길, 청천강-평남 관개 자연흐름식 물길, 원산지구 건설 등 중요대상 건설에 동원된 인민군 군인들, 돌격대원들을 비롯한 강력한 건설 역량이 피해복구 전선에 급파되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