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리용호 ‘베이징 1박2일’… 中 고위급 만날까

北 리용호 ‘베이징 1박2일’… 中 고위급 만날까

입력 2016-09-12 23:00
업데이트 2016-09-13 0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 총회 참석 위해 경유

北 대사관으로… 中 영접 없어

이미지 확대
베이징 도착한 北 리용호
베이징 도착한 北 리용호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12일 고려항공 편으로 베이징에 도착한 뒤 현지 직원의 영접을 받으며 북한대사관에 들어가고 있다. 리 외무상이 베이징에 머물며 중국 고위급 인사와 접촉할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베이징 교도 연합뉴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유엔 총회 참석 등을 위한 경유 방문으로 12일 베이징에 도착했다.

리 외무상은 이날 평양에서 출발해 고려항공 편으로 베이징에 도착했다고 교도통신 등이 보도했다. 리 외무상은 도착 후 주중 북한대사관의 승용차를 타고 시내 북한대사관으로 들어갔다. 공항에서 중국 측의 영접은 없었다. 리 외무상은 베네수엘라에서 개최되는 비동맹운동(NHM)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 올해 회의는 13일부터 18일까지 베네수엘라 마르가리타 섬에서 열린다.

리 외무상이 베이징에 머물면서 중국 고위급과 접촉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리 외무상이 13일 베이징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국 측과 접촉할 가능성은 크지 않고, 북한 핵실험 직후여서 만날 분위기도 아닌 것 같다”고 전했다. 대북 소식통 역시 “중국 고위급과의 면담은 잡혀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 관리와의 접촉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관련 계획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9일 5차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의 비난에 직면해 있으며, 리 외무상의 유엔 방문은 이런 비난에 대한 북한 측 주장을 펼치고 유엔 안보리 제재 수위를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9-13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