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년 만에 10배 위력… 플루토늄서 우라늄 수소탄 실험

10년 만에 10배 위력… 플루토늄서 우라늄 수소탄 실험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9-09 22:50
업데이트 2016-09-09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차 핵실험 어떤 차이 있나

정보당국 “수소폭탄 단정 어려워”… KINS “방사능 등 포집 나설 것”

북한이 9일 5차 핵실험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면서 핵능력 고도화로 인한 핵무기 소형화가 이미 완성 단계에 들어선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5차까지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기술적 오류가 제거돼 사실상 탄도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는 핵기술을 확보했을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 핵무기연구소는 이날 조선중앙TV를 통해 “우리는 여러 가지 분열물질에 대한 생산과 그 이용기술을 확고히 틀어쥐고 소형화, 경량화, 다종화된 보다 타격력이 높은 각종 핵탄두를 마음먹은 대로 필요한 만큼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그동안 핵실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기술력을 끌어올렸다. 2006년 1차 핵실험 때 폭발 위력은 1kt이었고, 인공지진 규모는 3.9 정도였다. 불과 10년 만에 폭발 위력이 10kt으로 10배 성장했고, 지진 규모도 5.04로 커졌다. 원료도 플루토늄에서 고농축우라늄(HEU)으로 발전했다. 북한은 3차 때부터는 우라늄을, 4차 때는 우라늄을 원료로 하는 수소탄 실험에 나섰다. 북한이 수소탄 소형화에 성공했다면 핵탄두를 탄도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핵무기가 사실상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하지만 정보 당국과 전문가들은 “수소폭탄 단정은 어렵다”고 평가했다. 국가정보원은 이날 이병호 국정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긴급현안보고에서 “수소폭탄은 아닌 것으로 나왔다”고 전했다. 김승평 조선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도 “이전 핵실험과 비교했을 때 위력이 크지만 수소폭탄 실험으로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이날 북한 풍계리 인근에서 발생한 규모 5.0의 지진을 분석하고 핵실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포집에 나설 계획이다. KINS 관계자는 “지진 발생 시점과 주변 기류, 풍향 등을 분석, 핵실험에서 나온 방사성동위원소가 이동할 가능성이 있는 동해 등 적절한 지점에서 본격적인 포집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KINS가 분석하려는 물질은 방사성 ‘제논’(Xe)이다. 제논은 핵실험 중 발생하지만 자연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아 핵실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물질로 꼽힌다. 과거 한·미 당국은 폭발 위력이 강해진 3차(6~7kt), 4차(6kt) 핵실험 때도 방사성 핵종 ‘Xe’ 탐지 작업에 나섰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한편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은 앞서 2006년 10월 9일과 2009년 5월 25일, 2013년 2월 12일, 올해 1월 6일 등 네 차례의 핵실험이 진행된 곳이다. 풍계리는 암반이 화강암으로 이뤄져 핵실험 이후 발생하는 각종 방사성물질의 유출이 크지 않아 실험 장소로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춘 곳으로 알려졌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9-10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