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처님 말씀 현대 가치 따라 수정해야” 과학과 종교, 농담 섞인 파격적 설법

“부처님 말씀 현대 가치 따라 수정해야” 과학과 종교, 농담 섞인 파격적 설법

김성호 기자
입력 2016-09-01 17:34
업데이트 2016-09-01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중 사로잡은 달라이라마 법회

홍콩·베트남인 등 3000명 찾아
인자한 미소로 청중들에게 인사


이미지 확대
지난달 29일 인도 다람살라 남걀사원에서 열린 동아시아인을 위한 법문에서 달라이라마가 법상에 올라 불교의 핵심인 사성제와 공 사상에 대해 설법하고 있다. 다람살라 공동취재단
지난달 29일 인도 다람살라 남걀사원에서 열린 동아시아인을 위한 법문에서 달라이라마가 법상에 올라 불교의 핵심인 사성제와 공 사상에 대해 설법하고 있다.
다람살라 공동취재단
지난달 29일 오전 8시(현지시간) 인도 다람살라 남걀사원. 사원의 2층 중앙법당과 주변 공간, 아래층 뜰을 가득 메운 한국, 싱가포르, 베트남, 홍콩, 중국의 청중 3000여명이 달라이라마의 사자후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었다. 지난해부터 나흘간의 일정으로 이맘때쯤 열려 온 아시아인을 위한 법문 자리. 첫날인 이날은 한국 신도들을 주 청중으로 삼아 한국에서 온 스님과 신도들이 중앙법당에서 천수경과 반야심경 독경으로 간단한 법회를 여는 중이었다.

반야심경 독경이 막 끝날 무렵 달라이라마가 법당으로 들어서며 법상 양옆에 좌정하고 있던 한국, 티베트 승려들과 일일이 손을 맞잡고 인사를 나눈 뒤 법상에 올랐다. 법당의 청중들에게 손을 들어 환한 미소로 인사를 건네자 청중들은 일제히 합장하며 답례했다. 일부 신도는 생불의 친견에 반가움과 감격의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이날 법문은 고집멸도(苦集滅道)의 사성제와 공(空) 사상이 주 테마였다. “그저 부처님 말씀을 맹신하고 수행할 게 아니라 왜 법이 되는지를 따져 알아야 번뇌의 생성과 소멸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달라이라마는 거침없는 설법을 이어 가며 청중들에게 간간이 가벼운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 고통이 생기고 소멸하며 해탈의 경지에 이르는 과정에서의 마음 닦기와 수행 요령을 설법하는 법문에 청중은 촌음의 사자후도 놓칠세라 눈과 귀를 법상의 생불에게 집중했다.

이날 2시간여에 걸친 법문 속엔 파격적인 법설들이 터져 청중들을 놀라게 했다. 과학과 불교의 관계성을 설하면서 달라이라마는 이렇게 직설했다. “경전 속의 부처님 말씀이 아무리 좋다 해도 현대적 의미와 가치와 맞지 않는다면 과감히 수정해야 한다.” 특히 종교에 인식과 전통으로만 접근하면 내면의 행복과 고요함을 찾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불교 경전에 자주 등장하는 수미산과 관련해선 “지구를 현대 과학과 달리 평형하게 여기고 지고의 높은 경지에 놓는 수미산이라면 나는 없다고 보고 싶다”고 직설해 청중들을 긴장하게 했다.

달라이라마는 법문을 마친 뒤 법당과 사원 뜰에 촘촘히 늘어서 배웅하는 청중들에게 살가운 미소와 악수로 화답하며 인근 거처인 왕궁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다람살라(인도)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6-09-02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